접속자 : 85 (회원 0)  전체순위 출근기록  오늘 150 어제 178 최대 1,127 전체 1,584,102  
클릭하시면 MAIN PAGE로 이동합니다.
설교/상담찬양AG자료기독교교육도서실세미나선교/교회결혼/가정미디어씨니어코너성경대학열린마당
AGKDCED > 성경대학 > 성경동물 > 양 (Sheep)
  AGKDCED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성경지명
히브리어-1
헬라어-1
성경
신약개론
구약개론
사복음서
바울서신
공동서신
히브리어-2
헬라어-2
히브리어-3*
교역자 칼럼-신약
사도행전
요한계시록
모세오경
역사서
시가서와 지혜문서
대 선지서 (대 예언서)
소 선지서 (소 예언서)
성경동물
히브리어-4
히브리어-5
히브리어-6
히브리어-7x
히브리어-8
아랍어
히브리어-현대
히브리어-9 (한국어 강의)
Modern Hebrew & Israel
히브리어-10
헬라어-3+4
Misc-Lectures
HOME  >  성경대학  >  성경동물 
 
작성일 : 11-12-29 13:28
[ㅇ] 양 (Sheep)
 글쓴이 : admin
조회 : 1,666  

양과 염소는 유대인에게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짐승이었다. 초창기부터 국가와 개인의 경제에 극히 중요한 요인이었다. 양과 염소는 고기와 젖과 의복을 제공해 주었다. 염소 가죽은 휼룡한 물병을 만드는 재료였다. 염소털은 장막을 만드는 천을 짜는데도 사용하였다. 양에서 나는 양털은 따뜻한 천을 짜서 저고리와 외투를 만들어 입었다. 두 짐승 모두 회막과 성전에서 드려진 제물의 주종을 이루었다.

팔레스타인 거칠고 발라볼 것이 없는 산지의 풀과 그루터기에 돋아나는 새싹을 뜯어 먹으며 살아나갈 수 있었다. 목자의 보호아래 초장과 물을 찾아 떼를 이끌고 지치도록 이동해 다녔고 또 대부분의 시간을 떼와 함께 보냈다. 목자는 자기의 양을 하나 하나 알았고 또 양은 목자의 음성을 듣고 따라왔다(요10장 참고) 성경에서 양은 하나님이 목자가 되실때는 예수님은 양으로 비유했으며 목자가 예수님이 되실때는 성도를 양으로 말한다.


양으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아일' - 수양(ram)은 150번이상 나오는데 그중에 13번은 예언서들에서 상직적 비유로 사용되었으며, 여섯번은 성막 덮개용으로 사용된 수양의 가죽에 대해서 사용되었다. 그리고 대부분 하나님께 드리는 희생 양으로 제사와 관련되어 나온다.

'크베쉬' - 새끼양(lamb)으로 102번 양으로 두번 번역되었다. 대부분 희생 제사와 관련하여 제물로 97번 사용되었다.

'촌' - 양(sheep)으로 108번 "떼 들"(flocks)로 137번 등으로 나온다. 창세기 4:2, 4절에 "아벨은 양치는 자이었고...양 떼의 ..."로 나왔으나 언제나 '촌'이라는 용어는 집합명사로 사용되었다.

이 밖에도 '카브솨' - 새끼양, '크쉡' - 새끼양, '칼' - 새끼양, '쉐' - 축우 등의 용어가 모두 '양'으로 번역할 수 있는 것들이다.

B.C.5000년 경의 신석기 쯤에 개를 사용하여 집단적인 양떼들의 가축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가축화된 양은 '털'을 생산하여 옷과 집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직물이 되었다. 그러나 최초의 목적은 고기를 식용으로 사용하고자 함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소와 염소와 같이 발굽이 갈라진 반추동물로서 정결한 고기이며 히브리인들 사이에서는 좋은 양식의 수단이 되었다. 양은 어린양이나 다 자란 양이나 그 질이 차이가 없는것이 특징이다. 모압 왕 메사가 이스라엘 왕에게 정기적인 조공의 하나로서 새끼양 십만의 털과 수양 십만의 털에 달했다(왕하 3:4).

제사에 사용된 것은 아벨이 자기의 양 첫 새끼로 하나님께 드리는 장면이 창 4:2절에 처음으로 나온다. 출 12:2-7절에 가족의 식구대로 흠 없는 어린 양을 계산하여 수컷으로 유월절 어린양으로 드려야 했다.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로도 레 1:2, 10 수컷 양으로 드릴 수 있다. 한마디로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제사에 양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희생 제물이었다.

비유적인 의미로 시 23편과 이사야 53:6은 대표적인 본문으로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와 같은 뜻으로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신약에 와서 예수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지고 가는 어린양으로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 1:29, 10:14).
신약에서 양은 74회 나오는데 진짜 양은 단 두 번 요한복음 2:14, 15절의 "성전 안에서 소와 양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의 앉은 것을 보시고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사 양이나 소를 다 성전에서 내어 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며 상을 엎으시고"에 나오며 나머지는 모두 상징적 의미로 사용된다.

( http://kcm.kr/dic_view.php?nid=552&key=3&kword=&page= )


 
   
 

광고    배너등록    회원가입    로그인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총회주소: 605 Broad Ave, #205, Ridgefield, NJ 07657 전화 (201)941-1050 팩스 (201)941-1840 / Copyright (c) 2005-2019 by agkdced.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