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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KDCED > 성경대학 > 대 선지서 (대 예언서) > 이사야 (Isai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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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성경대학  >  대 선지서 (대 예언서) 
 
작성일 : 11-11-06 20:52
이사야 (Isaiah)
 글쓴이 : admin
조회 : 4,406  
1. 명칭

이사야라는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라는 뜻이다.

이사야는 남쪽 왕국인 유다의 예언자 였다.

북 왕국은 그때 앗수르에게 파괴되었다.

이사야는 웃시야,요담 아하스,히스기야 왕들의 시대의 예언자 였다.
 
그는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예언자로 부르심을 받아 주전 745-695년까지 50년간 활동한 위대한 예언자 이다.

전설에 의하면 이사야의 아버지 아모스(예언자 아모스와 동명 2인)는 아마샤왕의 형제 라고 한다.
이 전설이 사실이라면 이사야는 웃시야 왕과는 4촌 형제 간이며 요아 스 왕의 손자가 된다.
역대하 26:22와 32:32을 보면 이사야는 본서 외에도 다른 책들을 쓴것이 분명하다 (그 책들은 오늘 보존 되어있지는 않지만). 그런데 그 책들은 왕들의 행적을 기록한 것들임을 보면 이사야는 위대한 예언자인 동시에 역사가 이기도 했다.

이사야는 특히 메시야에 대한 예언자 이다.

그는 이스라엘 민족은 전 세계 모든 민족 들에 대한 메시야 민족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서 하나 님의 구원과 축복이 모든 민족에게 임할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사야는 그러한 축복된 미래에 대한 꿈을 놀랍도록 아름답게 예언하고 있다.


2. 내용과 주요사상

이사야가 활동한 시대는 앗수르의 침략의 마수에 북쪽 이스라엘과 남쪽 유다가 몹시 곤욕을 당하는 때이었다.

이미 주전 840년 예후 왕때부터 북왕국 이스라엘은 앗수르 에게 조공을 바쳤었다.
이사야가 아직 젊은 시절인 734년에 앗수르는 북왕국으로 부 터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가고 북왕국은 완전히 멸망해 버렸다.

수년후에 앗수르는 남왕국 유다에 침입하여 46개의 성을 파괴하였고 20만명의 포로를 붙잡아 갔다.
그리고 끝내는 710년 즉 이사야가 노인이 된 때에 앗수르는 예루살렘을 포위하기에 이르렀자 이사야가 활동한 시기는 이와 같이 선민 이스라엘의 두 나라가 앗수르의 큰 힘 앞에 무참히 짖밟히고 멸망하는 비통한 시대였다.

암혹의 시기 였다.

이러한 시기에 예언자 이사야가 메시야에 관한 예언자가 되었다는 것은 그럴만한 이유도 되지만 아주 위대 한 감격적인 일이 아닐수 없다.

이사야가 활동한 시기의 남쪽 두 나라의 왕들은 다음과 같다.


A. 남왕국 유다의 왕들

1. 웃 시 야 :779-740년 좋은왕. 오래 나라를 잘 다스림.
2. 요    담 :740-736년 좋은왕. 웃시야의 섭정이었다.
3. 아 하 스 :736-728년 악한왕.
4. 히스기야 :727-699년 좋은왕.
5. 므 낫 세 :698-643년 악한왕.

B.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들

1. 여로보암 2세 :783-743년 국가는 번영했으나 우상숭배와 부정이 많았음.
2. 스 가 랴 : 743년. 암살됨.
3. 살    룸 : 743년. 암살됨.
4. 므 나 햄 : 743-737년 잔인함.
5. 브가히야 : 737-736년 암살됨.
6. 베    가 : 736-730년 앗수르가 많은 포로를 붙잡아 감.
7. 호 세 아 : 730-722년 사마리아가 722년에 함락되고 북왕국의 종말.


본서의 저자 문제는 단순하지 않다.

도덜라인(J.C. Doederlein)이 1775년에 이사야서 의 주석을 낸 이후로 이사야서는 1장 부터 39장 까지와 40장부터 66장 까지는 다른 저자에 의하여 기록된 두 다른 책으로 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근래에 다시 제 2 이사야를 다시 나누어 40장 부터 55장 까지는 제2 이사야 서 라고 하고 56-66장 까지는 제 3이사야 서라고 부르고 있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 들은 40-66장 까지의 내용을 예언자 이사야가 쓴것이 아니고 다른 여러 사람이 쓴 것 이라고 한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이사야서 전체의 저자는 이사야라고 하는 주장을 고수한다.

그 주된 이유는 신약 성경은 아무 의심 없이 이사야서 전체가 예 언자 이사야의 저작자라고 하는 확신 속에서 다른 모든 예언자들 보다 더 많이 인용하 고 있다는 점을 든다.

앗수르의 압박에서 시달리는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은,더 나아가 인간의 구원이라는 것은 강대국가에 예속되어 그 가호 밑에서 구차하게 얻어자는 것이 아니라는 것, 즉 구원은 인간에게서 오는 것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께로 부터 즉 은혜에 의하여 오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 본 서의 내용이다.

본서 1:27(시온은 공평으로 구속이 되고 그 귀정한 자는 의로 구속이 되리라)는 말씀 은 이사야가 그 백성에게 정의의 힘과 영의 힘이 최후의 승리를 굳게 믿고 오직 하나 님만을 믿을 것을 것을 가르쳤던 사실을 잘 설명해 준다.

이사야는 여호와 하나님이 이 세계를 지배하시며 역사를 주관 하신다는 것과 오직 정 의와 신앙만이 최후의 승리를 가져온다는 것을 확신하였다.

본서는 (남은 자)의 사상을 강조하고 있다.

국가가 위기에 직면할 때 모든 국민이 강 대한 이방 나라의 힘에 의존하여 비굴하고 불신앙적으로 살지만 그래도 끝까지 의롭 게 믿음을 가지고 살려는 소수의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국가와 민족의 희망은 바로 그 소수에게 있다는 것이다.
이 소수를 남은자(th e remnant)라고 부르고 있다.

(사10:20) 본 서의 또하나 두드러진 교훈은 메시야 사상이다.

민족의 일대 위기에,풍전등화와 같 이 민족의 전멸이 눈 앞에 임박한 절망의 순간에 이사야는 놀랍게도 긍정적이며 낙관 적이다.

그는 아름답게 감동적인 표현으로 메시야가 오실 것과 민족의 황금시대를 예 언하고 있다.


3. 내용 분해

1.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예언                        사1:1-12:6
 1) 패역한 시온이 벌을 받으나 회복될 것임            사1:1-31
 2) 끝날에 모든 나라가 평화를 얻고 시온이 정화될 것임 사2:1-4:6
 3) 무가치한 포도원에 대한 심판                      사5:1-30
 4) 이사야가 부르심을 받음                            사6:1-13
 5) 아하스왕을 위하여 구원의 징조를 주심              사7:1-8:22
 6) 평화의 왕과 진노의 막대기 앗수르                  사9:1-10:34
 7) 이새의 뿌리에서 구원이 올 것임                    사11:1-12:6
2. 여러나라에 대한 경고                              사13:1-23:18
 1) 바벨론에 대한 경고                                사13:1-14:32
 2) 모압에 대한 경고                                  사15:1-16:14
 3) 다메섹에 대한 경고                                사17:1-14
 4) 구스(에디오피아)사절단에 관한 예언                사18:1-6
 5) 애굽에 대한 경고                                  사19:1-25
 6) 애굽과 구스에 대한 앗수르의 정복의 상징적 예언    사20:1-6
 7) 바벨론, 두마, 아라비아에 대한 경고                사21:1-17
 8) 이상 골짜기에 대한 경고                          사22:1-25
 9) 두로에 대한 경고                                  사23:1-18
3. 세계심판에 관한 환상과 하나님 나라의 건설          사24:1-27:13
 1) 죄로 인한  세계의 황폐                            사24:1-23
 2) [그 날]의 감사 찬송                              사25:1-27:13
4. 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경고                        사28:1-31:9
 1) 에브라임의 화와 지도자들의 죄                    사28:1-29
 2) 예루살렘의 화와 백성의 어리석음                  사29:1-24
 3) 애굽을 의지하는 자의 화                          사30:1-31:9
5. 회복될 시온                                        사32:1-35:10
 1) 죄인이 멸망하고 시온이 회복됨                    사32:1-33:24
 2) 에돔은 망하고 시온이 부흥됨                      사34:1-35:10
6. 히스기야 왕과 이사야                              사36:1-39:8
 1) 이적적으로 앗수르의 침략에서 구원됨              사36:1-37:38
 2) 히스기야왕의 병이 나음,바벨론 왕의 사자가 옴      사38:1-39:8
7. 임박한 하나님의 내림                              사40:1-48:28
 1) 야웨의 내림과 시온의 위로                        사40:1-31
 2) 민족들에 대한 심문                                사41:1-42:4
 3) 하나님의 종이 모든 나라에 정의를 세움            사42:5-25
 4) 이스라엘이 용서를 받고 바벨론에서 나옴            사43:1-28
 5) 고래스를 통하여 시온을 재건함                    사44:1-45:13
 6) 열국의 회개                                      사45:14-25
 7) 우상들의 파멸과 여호와의 구원                    사46:1-13
 8) 바벨론에 대한 조롱                                사47:1-15
 9) 역사와 예언                                      사48:1-22
8. 이스라엘의 구원                                    사49:1-55:13
 1) 여호와의 종이 부르심을 받고 구원을 받음          사49:1-26
 2) 회개하지 않는 백성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종        사50:1-11
 3) 장차 얻을 구원                                    사51:1-16
 4) 하나님께서 왕이 되심                              사51:17-52:15
 5) 고난받는 여호와의 종                              사53:1-12
 6) 이스라엘의 위안                                  사54:1-17
 7) 풍성한 은혜                                      사55:1-13
9. 하나님의 공의                                      사56:1-59:21
 1) 충성되고 회개하는 마음을 받으심                  사56:1-57:21
 2) 진정한 금식과 안식일의 성수                      사58:1-14
 3) 하나님은 공의로운 구원자                          사59:1-21
10. 회복될 시온의 영광                                사60:1-66:24
 1) 여호와의 영광스러운 내림                          사60:1-22
 2) 시온에 대한 구원의 좋은 소식                      사61:1-11
 3) 메시야 왕국의 백성                                사62:1-12
 4) 구속의 해                                        사63:1-6
 5) 예언자의 중보적 기도                              사63:7-64:12
 6) 새 하늘과 새땅                                    사65:1-25
 7) 만국민이 하나님을 경배함                          사66:1-24

( http://kcm.co.kr/bible/isa/isa.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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