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자 : 84 (회원 0)  전체순위 출근기록  오늘 157 어제 173 최대 1,127 전체 1,583,931  
클릭하시면 MAIN PAGE로 이동합니다.
설교/상담찬양AG자료기독교교육도서실세미나선교/교회결혼/가정미디어씨니어코너성경대학열린마당
AGKDCED > 성경대학 > 사도행전 > 사도행전
  AGKDCED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성경지명
히브리어-1
헬라어-1
성경
신약개론
구약개론
사복음서
바울서신
공동서신
히브리어-2
헬라어-2
히브리어-3*
교역자 칼럼-신약
사도행전
요한계시록
모세오경
역사서
시가서와 지혜문서
대 선지서 (대 예언서)
소 선지서 (소 예언서)
성경동물
히브리어-4
히브리어-5
히브리어-6
히브리어-7x
히브리어-8
아랍어
히브리어-현대
히브리어-9 (한국어 강의)
Modern Hebrew & Israel
히브리어-10
헬라어-3+4
Misc-Lectures
HOME  >  성경대학  >  사도행전 
 
작성일 : 11-10-18 21:44
사도행전
 글쓴이 : admin
조회 : 3,912  
신약 성경 가운데 역사서는 사도행전 뿐이다. 사복음서와 서신들을 연결해 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 사도행전이다.


1. 기록자

누가복음과 같은 의사 누가

2. 기록한 연대와 장소

많은 자유주의자들은 사도행전이 요세퍼스(Josephus)의 The Antiquities에 의존하였을 것이라고 본다. 그래서 사도행전의 연대를 A.D. 90-130년 사이로 잡는다.

3. 사도행전의 목적과 특징

누가에게는 다음의 네 가지 목적 또는 동기가 있었을 것이다.

첫째, 역사적 동기.

둘째, 변증적 동기 - 당시 기독교인들은 평화문란 및 불충성의 혐의를 받고 있었는데 이를 변호하려 했다.

셋째, 교리적 동기 - 사도행전에서 가장 강조되는 교리는 성령의 인격과 역사이다.

넷째, 전기적 동기 - 누가는 교회초기의 주요 사건으로서 당시의 주도적 역할을 했던 베드로와 바울 같은 인물을 중심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러면 사도행전의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로 사도행전은 최초의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다.

사도행전의 두번째 특징은 성령이란 말이 신약 성경 가운데 가장 많이 나온다는 것이다. 무려 50번 이상이나 나온다. 이것만 가지고도 사도행전이 성령행전이라고 불리워질 충분한 이유가 될 것이다.

세번째는 증거의 개념이 12설교를 통해서 표현되고 있다.

네째로 사도행전에는 역사가로서의 누가의 필치가 잘 나타나 있다.

4. 사도행전의 내용

5. 사도행전의 메시지 = "그리스도의 천상선교"

누가는 데오빌로에게 보내는 두 권의 책을 썼다. 전편은 누가복음이고 후편은 사도행전이다. 이 두 권의 책은 마치 바울이 쓴 데살로니가 전·후서나 고린도 전·후서 처럼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즉 누가복음은 그리스도의 지상선교를 중심으로 기록했고, 사도행전은 그리스도의 천상선교를 중심으로 기록했다. 그리스도의 천상선교란 말은 그리스도의 영인 성령께서 사도들을 통하여 전도한 것을 말한다.


- 신약총론 (신성종 지음)

( http://theology.ac.kr/institute/dtdata/%EC%84%B1%EC%84%9C%EC%8B%A0%ED%95%99/%EC%8B%A0%EC%95%BD%EC%8B%A0%ED%95%99%EC%9E%90%EB%A3%8C/%EC%8B%A0%EC%84%B1%EC%A2%85%20%EC%8B%A0%EC%95%BD%EC%B4%9D%EB%A1%A0.htm )

--------------------------------------------------------------------------------------------------------------------------------------------


사도행전 (Acts)

1. 배경

4복음서가 먼저 나온 후에 역사적인 사도행전이 뒤 따랐다.

이 책은 예수의 후계자인 사도들의 환상도, 이론도, 또는 사색도 아니며 사도행전이라는 이책의 이름이 뜻하는 바와 같이 저들이 실제로 행동해서 이루어 놓은 행적을 기록한 것이다.

사도행전은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에 성령이 임하시고 성령에 의하여 교회가 설립되고 그 성령의 활동으로 교회가 로마로 번져나간 사실이다.

여기의 주요 인물은 베드로와 바울이며 대체로 살펴보면 바울의 사적이 6분지 3, 베드로의 사적이 6분지 2 그밖의 사도들의 사적이 6분지 1에 해당한다.

사도행전의 저자는 누가이다.

그는 누가 복음과 사도행전을 같은 인물인 데오빌로 에게 보내었다(누가1:1-4, 행1:1-2). 누가는 바울이 전도여행 할때 동반자 였다(행16:10-18). 바울은 누가를 사랑받는 의원 (골4:14)이라고 하였는데 사도행전에는 의학적인 술어가 사용되어 있다.

누가는 아마 63년 경 로마에서 기록하였으리라고 생각한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사도행전의 요절은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1:8)하신 말씀이다.
 
사도행전은 두 부분으로 나눌수 있는데 1:-12:까지는 베드로의 활동사요, 행13:-28:까 지는 바울의 활동사이다.

첫 복음의 청중은 유대인이었으나 행10:-12:에서 복음은 이방 인에게도 증거되기 시작했다 행13:부터는 복음은 세계로 퍼지고 있다.

유대인에게 전한베드로의 메시지에서 두드러진 말은 회개하는 것이며(행2:37-38) 이방인 에게 전한 바울의 말은 믿으라(행16:30-31)는 것이다.

어떤이는 이책을 가리켜 말하기를 성령의 행적 이라고 하였다.

이 말과 같이 이책의 기사는 처음부터 끝까지가 성령의 역사의 결과로 예수의 제자들이 행한사적을 기록한 것이다.

또 어떤이는 말하기를 증인의 행전이라고 하였다.

사도들이 행한 사적은 하나님께서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저들을 통하여 하신일을 증거하는 것이다.
사도행전은 성령의 능력과 함께 증거가 있었음으로 해서 처음에 미미하게 시작된 복음운동이 불과 30년 동안에 로마 제국의 중심지 까지 이르는 놀라운 세력을 가지게 되었다.

초대교인들이 증거한 중심문제는 그리스도의 부활이다.

이것은 바울을 회개시킨 진리 이며 바울이 전한 복음의 힘이 되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도 절대로 소홀히 할수없는 중요한 사실이지만 초대교인들의 증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셔서 아직도 살아계시다는 것이다.


3. 내용 분해(대분류)

1. 예루살렘에서의 증거                행1:1-8:3
2. 사마리아에서의 증거                행8:4-12:25
3. 땅 끝까지 이르러 증거              행13:1-28:31
  1) 바울의 1차 여행                  행13:1-15:35
  2) 바울의 2차 여행                  행15:36-18:22
  3) 바울의 3차 여행                  행18:23-21:14
  4) 바울의 감금 생활                  행21:15-26:32
  5) 로마의 바울                      행27:1-28:31


4. 내용 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

(1) 예루살렘에서의 증거

사도들의 설교로 예루살렘 교회가 설립 되었다.
베드로가 성령의 힘으로 설교할 때에 회개하고 세례를 받은 사람이 하루에 3천 명이나 되었다(행2:41). 7 집사중 한사람인 스데반이 설교하다가 돌에 맞아 죽음으로서 기독교 역사상 최초의 순교자가 되었다.
이로 인해서 예루살렘 모교회에 큰 핍박이 나서 사도 외에는 유대 와 사마리아로 흩어졌다.

(2) 사마리아에서의 증거

그 때에 집사 빌립은 사마리아에 가서 복음을 전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복음은 에디오피아의 내시와 로마 백부장 고넬료에게 증거되어 이방인 에게도 전파되 었다.
또한 복음은 멀리 다메섹에도 들어갔는데 이들을 체포하러 그곳에 가던 사울이 도중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만나 완전히 인격적으로 변하여 박해자 사울이 바울이 되어 순교자 바울이 되었다.
그후 동역자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에서 복음을 전하였는 데 이 때에 비로서 신자들이 그리스도인 이라고 불리우게 되었다(행11:26).

(3) 땅끝까지 이르러 증거

안디옥 교회에는 이방인을 위해서 최초로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최초의 선교사가 된 바울과 바나바는 제1차로 구브로 섬으로 떠났다.
거기서 지중해를 건너 비시디아 안디옥과 갈라디아 지방에서 전도하고 안디옥으로 돌아 왔다.
제2차 여행을 떠난 바울은 육로로 갈라디아를 순회하고 구라파 지경으로 들어섰다.
빌립보,아덴,고린도 등지에서 전도하고 에베소에 들렸다가 다시 안디옥으로 돌아왔다 바울은 다시 육로로 제3차 여행을 떠났다.
에베소에서 약 3년간 머물러 있다가 마게도냐 지방을 순회하고 돌아왔다.
바울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자 유대인들이 잡아 죽이려고 하였다.
천부장에게 구출된 바울은 가이사랴에서 2년이나 미결수로 감금되 어 있다가 로마 시민권을 발동하여 로마황제에게 상소하여 로마로 가게 되었다.
로마에 도착 바울은 가이사의 판결을 기다리는 동안 셋방에서 자유롭게 서신을 기록 하여 밖으로 내어 보내고 복음을 전하였다.

( http://kcm.co.kr/bible/act/act.html#act03 )

 
 
 

광고    배너등록    회원가입    로그인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총회주소: 605 Broad Ave, #205, Ridgefield, NJ 07657 전화 (201)941-1050 팩스 (201)941-1840 / Copyright (c) 2005-2019 by agkdced.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