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자 : 68 (회원 0)  전체순위 출근기록  오늘 101 어제 159 최대 1,215 전체 1,654,545  
클릭하시면 MAIN PAGE로 이동합니다.
설교/상담찬양AG자료기독교교육도서실세미나선교/교회결혼/가정미디어씨니어코너성경대학열린마당
AGKDCED > 선교/교회 > 한국교회 순교/유적지 > 해미읍성과 생매장 순교지
  AGKDCED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개척교회
교회홍보실
레크리에이션
선교
교계소식
성지순례
기독교변증
간증
교회성장
교회 탐방
역사의 교회
한국교회 순교/유적지
신학과 교회
북한
HOME  >  선교/교회  >  한국교회 순교/유적지 
 
작성일 : 11-04-11 09:57
해미읍성과 생매장 순교지
 글쓴이 : admin
조회 : 5,067  

속칭 "해뫼"라 일컬어지는 해미 고을의 해미읍성은 조선시대 해안지방에 출몰하여 막대한 피해를 입혔던 왜구의 침입을 막기위해 태종17년부터 건축을 시작하여 세종 3년에 완성된 성이다. 해미읍성은 역사적으로 조선 초기에 병마 절도사의 치소를 둔 곳으로서 조선 중기에는 현으로 축소 개편된 진영에 1400-1500여 명의 군사를 거느리는 무관 영장이 현감을 겸하여 지역 통치를 하던 곳이다. 내포 일원의 해안 국토수비를 명목으로 진영장은 국사범을 독자적으로 처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다 할 국토 수비의 전공 기록을 남긴 바 없는 해미 진영은, 1790년대부터 1880년대에 이르는 100년간, 천주교 신자들을 국사범으로 대량 처형한 오명만을 남기고 있다. 이 기간 동안 한국 천주교회사에 있어서, 대박해의 때로 기록된 1801년 신유박해, 1839년 기해박해, 1846년 병오박해, 1866년 병인박해 등, 조정의 천주교 탄압을 공식화 할 때 외에도 해미 진영은 지속적으로 내포 지방의 천주교 신자들을 잡아들여 처형하였다. 병인박해 때에만도 조정에 보고된 해미 진영에서 처형된 천주교 신자의 숫자가 1천여 명으로 기록되고 있는데, 그 이전 해미 진영에서 80여 년 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처형된 천주교 신자의 숫자는 수천명일 것으로 추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렇게 내포에서 끌려와 감옥에 갇혀 있던 그 많은 신자들을 군졸들은 매일같이 해미 진영 서문 밖에 끌어내어 교수형, 참수형, 몰매질형, 석형, 백지사형, 동사형 등으로 처형하였고 서문 밖 처형지로 건너가는 돌다리 위에서 죄수의 팔다리를 잡고 들어서 메어치는 자리개질이라는 상상도 못할 잔인한 방법으로 처형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해미 진영의 서문 밖은 항상 천주학 죄인들의 시체로 산을 이루고 그 피로 내를 이루었다는 기록을 남기고 있다. 현재 해미읍성에는 당시 천주교신자들을 감금하던 감옥이 복원되어 있으며 천주교신자들의 손발이나 머리채를 묶고 매달아 고문하던 호야나무가 지금도 그 흔적을 간직한 채 서있다. 또한 서문 밖 바로 앞에는 자리개질로 처형하던 돌다리가 보존되어 있다.
 
생매장 순교지 100여년의 박해중 1866년 병인년으로부터 1868년 무진년에 이르는 대박해 때에는, 많은 숫자의 천주교인들을 한꺼번에 죽이면서 시체 처리의 간편함을 위하여 생매장형이 시행되었다. 해미진영의 서녘 들판에 십 수 명씩 데리고 나가서, 아무 데나 파기 좋은 곳을 찾아 큰 구덩이를 만들어 한마디 명령으로 산사람들을 밀어넣어 흙과 자갈로 끌어 묻어버렸다. 또한 생매장형이 시행되면서 여름철 죄인의 수효가 적을 경우에는 사령들이 번거로움을 덜기 위한 방법으로 개울 한가운데에 있던 둠벙에 죄인들을 꽁꽁 묶어 물속에 빠뜨려 죽이는 수장 방법이 사용되기도 했는데 천주학 죄수들을 빠뜨려 죽인 둠벙이라 해서 죄인 둠벙이라 부르고 있었으나 현재는 이름조차도 변해 진둠벙이라 불리고 있다. 현재는 유해를 발굴하여 이곳에 유해참배실을 만들고 무명순교자들의 묘와 순교탑을 세워 신앙지키기 위해 담담히 순교의 길을 택한 믿음의 선진들을 기념하고 있다.

( http://www.kcmma.org/board/bbs/board.php?bo_table=bd2&wr_id=12&page= )


 
   
 

광고    배너등록    회원가입    로그인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총회주소: 605 Broad Ave, #205, Ridgefield, NJ 07657 전화 (201)941-1050 팩스 (201)941-1840 / Copyright (c) 2005-2019 by agkdced.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