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자 : 68 (회원 0)  전체순위 출근기록  오늘 99 어제 159 최대 1,215 전체 1,654,543  
클릭하시면 MAIN PAGE로 이동합니다.
설교/상담찬양AG자료기독교교육도서실세미나선교/교회결혼/가정미디어씨니어코너성경대학열린마당
AGKDCED > 선교/교회 > 한국교회 순교/유적지 > 병천 매봉교회와 유관순 생가
  AGKDCED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개척교회
교회홍보실
레크리에이션
선교
교계소식
성지순례
기독교변증
간증
교회성장
교회 탐방
역사의 교회
한국교회 순교/유적지
신학과 교회
북한
HOME  >  선교/교회  >  한국교회 순교/유적지 
 
작성일 : 11-04-11 09:55
병천 매봉교회와 유관순 생가
 글쓴이 : admin
조회 : 4,773  

병천의 옛 지명은 지령리이며 마을을 둘러싼 산의 물이 흘러 이곳에 모인다 하여 순 우리말로는 아우내라고 불려졌다. 1899년 스웨러 선교사에 의해 이곳에 처음 복음이 전해지며 지령리 교회가 세워졌으며 샤프선교사와 사애리사(Mrs. Alise H. Sharp) 부인이 공주와 이곳을 왕래하며 선교활동을 하면서 복음을 전했다. 그후 1901년 박해숙 전도사가 이곳에 오면서 교회가 부흥되었다.
 
지령리교회(현, 매봉교회)는 나라와 민족이 어려움에 처하며 상처받고 있을때 몸으로 나라사랑을 실천한 교회이다. 1905년 일본의 강압속에 을사늑약이 체결되었을 때 이를 한탄하며 을사의병이 일어나 항일운동을 펼칠 때 매봉교회는 을사의병들을 뒤에서 도왔으며 1907년 국채보상운동으로 나라의 빚을 갚고자 할 때에도 주도적으로 활동하여 82명의 교인 명단이 대한매일신보에 실리기도 했다. 이렇게 교회가 주도적으로 항일운동에 가담하자 일본은 1905년과 1907년에 군대를 파견하여 두 번이나 교회에 불을 질러 교회를 탄압하였다. 그러나 교회는 다시 든든히 서갔으며 1907년 교회가 전소된 후 1908년에는 유관순의 아버지인 유중권씨와 조병옥박사의 아버지인 조인원씨가 힘을 모아 교회를 다시 건축하게 되었다. 일본의 탄압으로 교회가 두 번이나 불에 탔지만 매봉교회는 나라사랑하기를 멈추지 않고 1919년 3월 1일 서울에서 독립만세운동이 일어났을 때 지령리에서는 매봉교회의 교인이며 지도자인 조인원, 유중권, 조병호 그리고 유관순 등의 주도로 4월 1일 아우내 장터에서 독립만세운동을 일으켰다.
 
결국 이 만세운동으로 매봉교회는 일본군대에 의해 교회는 불타 없어지고 집회금지령으로 사람이 모이는 것조차 어렵게 되며 예배를 드리지 못하게 되었다. 매봉교회가 이렇듯 독립운동을 주도하게 된 것은 기독교의 정신과 신앙, 그리고 그리스도의 사랑이 민족독립운동에 열렬하게 참가하도록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병천 3.1운동은 물론 이 지역 6군에서 참가한 민족적인 운동이었지만 매봉교회의 운동이요 기독교 운동이라 할 수 있다.
 
만세운동을 주도한 인물들은 모두 믿음의 사람들이요 교회의 지도자였으며 유관순 역시 이런 매봉교회에서 신앙이 성장한 믿음의 사람이었다. 따라서 매봉교회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라와 민족에 대한 사랑으로 알고 몸으로 그 사랑을 실천하는 살아있는 민족교회이다. 매봉교회가 전소되고 해방이 되기까지 예배를 드릴 수 없게 되면서 교회가 사라지는 듯 보였지만 해방후 1962년 이화여고는 유관순을 기념하여 그녀가 살았던 지령리와 자매결연을 맺고 동창회의 후원으로 매년 성경학교와 봉사활동을 하다가 복음이 씨앗이 다시 뿌려져 이화여고가 개교 80주년을 맞이하는 1967년에 유관순 기념교회를 짓고 매봉교회라 명명하게 되었다. 세월이 흘러 건물이 낡아지면서 1998년 기독교대한감리회 남부연회와 충청연회에서 유관순 기념 매봉교회당을 짓고 지금의 모습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 매봉교회는 민족 앞에 자랑스러운 역사적인 사실을 안고 있으며 자부심을 갖고 사명을 다하고 있다. 또한 나라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아니한 믿음의 선진들을 기억하며 아직도 예배시간마다 나라와 민족과 통일을 위해 기도하는 전통을 지니고 있다.

( http://www.kcmma.org/board/bbs/board.php?bo_table=bd2&wr_id=11&page= )


 
   
 

광고    배너등록    회원가입    로그인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총회주소: 605 Broad Ave, #205, Ridgefield, NJ 07657 전화 (201)941-1050 팩스 (201)941-1840 / Copyright (c) 2005-2019 by agkdced.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