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자 : 50 (회원 0)  전체순위 출근기록  오늘 149 어제 176 최대 1,215 전체 1,653,913  
클릭하시면 MAIN PAGE로 이동합니다.
설교/상담찬양AG자료기독교교육도서실세미나선교/교회결혼/가정미디어씨니어코너성경대학열린마당
그룹
  AGKDCED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한국총회도서
추천도서
E-BOOK/AGKDC
신학도서
리더십도서
화제의 도서
가정도서
E-BOOK/English
E-BOOK/Korean
기독교미술
성경삽화-신약
듣는 책/Audio Book
한국총회회원도서
GPH Book
일반종교도서
일반도서
픽션 - Fiction
성경삽화-구약
르네상스 미술사
eBOOK-EPUB/안내
시(詩) / Poem
eBOOK-EPUB
이스라엘 사진
HOME  >  도서실  >  리더십도서 
  죽은 조직도 살리는 섬김의 리더십 / 김 수웅, 박 재림 지음 (2009)  
  글쓴이 : admin   날짜 : 10-12-27 15:51   조회 : 2753    


저자: 김 수웅, 박 재림
출판사: 미래지식


책 소개:

진정한 리더를 꿈꾸는 이들에게 필요한 실천 방법을 소개한다. 책에서 소개하는 실천 방법은 쉽게 할 수 있는 것이지만 무관심으로 지나칠 수 있는 것들이다. 해야 하는 이유와 적절한 예시, 헤르만 헤세가 1932년에 발표한 <동방순례> 속에 나오는 레오가 말하는 섬김에 대해 이야기하며, 우리가 지켜야 할 것들을 알려준다.

...........................................................................................................................................

제목 그대로 리더십에 관련된 자기계발 서적입니다.
섬김의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와 섬김의 리더십이 제대로 발휘되었을 경우에 대한 사례까지 구체적으로 있어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전통적인 수직적 관계에 익숙한 저에게는 참신하긴 했지만, 모두를 받아들이기에는 좀 무리가 있었나 봅니다. 책의 내용이 머리로는 이해가 되었지만, 가슴에까지 와 닿지가 않았습니다.

일단 회사 생활에 적용은 조금씩 조금씩 해볼 요량이고, 섬김이 회사에만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바로 우리 가족에게 먼저 섬김(봉사)를 해보려 합니다. 아이들과 아내를 섬김으로, 우리 가족을 잘 이끌어 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섬김이 익숙해지만 제 나름의 섬김에 대한 방법이 마련되고, 이를 차차 회사 생활에도 적용시켜나가면 좋을것 같습니다.


[[ 좋은 구절들 정리 ]]

섬김의 리더가 가져야할 핵심은 존재의 평등성에 기초하여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해야 한다는 점
기능적 불평등성으로 인해 주어지는 지원과 혜택에 감사하는 마음. 이를 당연시하려는 마음을 경계. 오히려 지원과 혜택도 타인을 배려하는데 이용하자.

리더가 자기계발을 멈추게끔 만드는 것을 경계하자.
성과위주의 기업 환경에서 직원에 대한 지시, 명령 체계
자신의 게으름과 자기중심적 가치관의 작용으로 인함
자기계발을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끊임없이 자기 성찰(반성)을 통해서 새로이 목표를 갱신해 나가자.

섬김의 리더쉽에 필요한 자세
꾸준한 자기계발
경청 ;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기 위해선 상대방의 입장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고자하는 노력이 필요
공감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의 감정 상태나 기분를 이해하는것, 자신의 입장에서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는 동정과 다름
치유 ; 경청과 공감으로 상대방을 이해하였으면, 본격적으로 상대방을 배려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



목차
Prologue

PART 1. 섬김, 우리 시대의 공유 코드

섬김이 필요한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우리들의 방식
21세기에 요구되는 리더십
접속 네트워크 그리고 섬김
섬김을 통한 신뢰 구축

PART 2. 레오가 보여주는 섬김의 리더십

섬김의 모티브, 레오
『동방순례』속 레오
레오는 귀를 기울인다

PART 3. 섬김의 리더와 정신

섬기고자 하는 마음
존재적 평등, 기능적 불평등
끊임없는 자기수련
본질을 이해하라
무엇이 정말 강한 것일까
섬김을 옹호하는 리더들
시선을 아래로 - ‘해바라기 문화’와의 단절

PART 4. 섬김의 리더다운 행동

경청, 내면으로 다가가기
공감, 내적 동인을 끌어내다
치유, 말 한마디에서 시작되다
인식, 깨달음을 얻다
설득, 파트너십을 느끼게 하다
비전의 형상화, 미래 모습을 그리다
예지력, 미래를 대처한 의사결정
스튜어드십, 내 것이 아니라는 마음
성장 지원, 그들의 가치를 믿어주기
공동체 의식, 상호작용하다

PART 5. 섬김의 리더, 죽은 조직을 살리다

깨어 있는 조직
비즈니스 트랙 vs 피플 트랙
섬김의 리더, 권위주의를 타파하다
섬김의 리더, 연고주의를 타파하다
섬김의 리더, 온정주의를 타파하다
섬김의 리더, 개인주의를 타파하다


추천글:

과거 UCLA 농구 코치로 명성을 날린 존 우든은 결코 색다른 전략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는 선수들이 보유한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도록 하는 데 집중했으며, 우든처럼 펼쳐 보이게 하는 것이야말로 리더십의 핵심이다. - 김동일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신뢰라는 무형자산은 아주 중요한 조직 성장의 동력이다.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다양한 가치가 수용되는 조직문화가 구축돼야 하며, 그 출발은 관리자들이 섬김의 리더십을 내면화하는 것이다. - 이봉구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급변하는 경영 환경,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사회… 오늘날의 조직이 처한 여러 조건들을 고려하면 리더십이 중요하다는 주장은 과장된 것이 아니다. 이 책은 리더십을 통한 조직 변화의 방법론을 들려준다. - 이선구 (엘앤아이컨설팅 대표)


저자: 박 재림

최근작 : <신입사원이 복사기 옆에 앉았을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들>,<피터 드러커 리더스 윈도우>,<섬김의 리더십>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 서울대 졸업 후 서강대와 일본 교토대학에서 비교 문화를 연구했으며, 현재는 엘앤아이컨설팅에서 GWP 구현을 위한 변화관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포천 100대 기업의 조직 문화 모델인 일하기 좋은 기업(GWP)개념을 국내에 전파하기 위해 ‘대한민국 훌륭한 일터’ 선정을 5년간 총괄 실행했다. 국내 200여 개 기업의 조직 문화를 진단하고 50여 차례 표적 집단을 인터뷰했다. 바람직한 조직 문화의 구현은 리더십과 무관할 수 없으며, 서번트 리더십이야말로 오늘날의 조직 환경에서 매우 강력한 리더십 철학이란 생각을 갖게 됐다.
 
저자: 김 수웅

최근작 : <섬김의 리더십>,<행복한 일터에 '해바라기'는 없다>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 서울대 포항공대를 거쳐 고려대학교에서 산업심리학(석사)을 전공했고 현재 LG화학에서 근무 중이다. 조직 문화는 다른 기업이 쉽게 쫓아올 수 없는 경쟁력이며, 이 조직 문화를 만드는 것이 리더이다. 단순히 인적자원개발(HRD)을 뛰어넘어 인재개발(Human Talent Development)이란 차원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루는데 있어서도 리더십은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특히 섬김의 리더십은 타인을 바라보는 인식의 틀이라는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저자의 한 마디

섬김의 리더는 조직 가치에 충실하고 자신을 서번트로서 인식하는 강한 신념에 기초하기 때문에 독해야만 한다. 리더는 권한을 가진 사람이기 때문에 지시하고 통제하는 행동을 보이기는 너무도 쉽다. 그러나 쉬운 길을 버리고 경청과 설득을 통해 조직을 운영하는 어려운 길을 택하기 때문에 섬김의 리더는 독해야만 가능하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권한을 단지 위임받은 것으로 받아들여 온갖 유혹에도 그것을 사사로이 쓰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섬김의 리더는 독해야만 가능하다.

섬김의 리더십은 죽은 조직도 살리는 리더십이다. 섬김의 리더십일 때, 한국의 조직 문화가 극복해야 할 권위주의, 연고주의, 온정주의 그리고 개인주의를 넘어설 수 있다. - 박재림, 김수웅


출판사 책 소개:

진정한 리더를 꿈꾼다면 꼭 읽어야 할 리더십 지침서

진정한 리더, 즉 섬김의 리더는 아무나 될 수 없다. 우리 모두 조직에서의 진정한 리더를 꿈꾸지만 실천하지 않으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더십은 이론과 동시에 실천이 수반돼야 한다. 그렇다면 진정한 리더를 꿈꾸는 10가지 실천은 무엇일까?
‘죽은 조직도 살리는 섬김의 리더십’에서의 10가지 실천은 우리 모두가 쉽게 할 수 있는 것이지만 무관심으로 지나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말하고 있다. 적절한 예시와 당신이 놓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얘기하면서 당신이 지켜야 할 것들에 대해 다시 한 번 각인시켜주고 섬김의 리더가 되도록 만들어줄 것이다.
특히 이 책은 해야만 하는 방법론적인 책이 아닌, 해야 하는 이유와 적절한 예시, <동방순례> 속에 나오는 레오가 말하는 섬김에 대해 이야기하며 천천히 글을 이끌어가고 있다는 데에 주목할 수 있다.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가 1932년에 발표한《동방순례(Journey to the East)》란 책에서의 레오는 21세기형 섬김의 리더의 모티브이다. 이처럼 섬김의 모티브는 레오에서 시작했으며 21세기 섬김의 리더는 조금 더 진화된 형태라 볼 수 있다.

‘진정한 리더가 되고자 하는가. 그렇다면 레오의 행동 특성이 자신의 리더십 행동의 기저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섬김의 리더여, 깨어 있는 조직을 만들자!

‘리더는 이끌어야(lead) 한다는 기존 관념을 뛰어넘어 먼저 섬겨야(Serve first) 한다’
진정한 섬김의 리더는 이런 의미를 가지고 실현해야 한다.
높은 위치에서 섬긴다는 것은 일상의 생활을 통해 리더가 보여주어야 할 행동의 특성을 말한다. 궁극적으로 그런 행동이 다른 사람을 리드함으로써 조직의 비전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써 아래를 진정으로 바라볼 수 없는 사람에게서 리더십을 기대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렇다면 조직에서의 리더들이 가지는 섬김이란 무엇일까? 그리고 깨어 있는 조직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장수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은 4가지가 있으며, 이들은 이런 특성을 실현하기 위해 4가지 전략을 견지해왔다.
이처럼 장수 기업들은 특성과 전략을 가지고 직원들을 존중할 뿐만 아니라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공동체적 조직 문화를 통해 안정된 상태에서 일할 분위기를 제공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기업 성공의 비결이다. 어쩌면 진부해 보일 수도 있겠지만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우리는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죽은 조직이 아닌 깨어 있는 조직일 때 가능한 것이다.

광고    배너등록    회원가입    로그인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총회주소: 605 Broad Ave, #205, Ridgefield, NJ 07657 전화 (201)941-1050 팩스 (201)941-1840 / Copyright (c) 2005-2019 by agkdced.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