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자 : 83 (회원 0)  전체순위 출근기록  오늘 132 어제 181 최대 1,127 전체 1,583,733  
클릭하시면 MAIN PAGE로 이동합니다.
설교/상담찬양AG자료기독교교육도서실세미나선교/교회결혼/가정미디어씨니어코너성경대학열린마당
그룹
  AGKDCED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한국총회도서
추천도서
E-BOOK/AGKDC
신학도서
리더십도서
화제의 도서
가정도서
E-BOOK/English
E-BOOK/Korean
기독교미술
성경삽화-신약
듣는 책/Audio Book
한국총회회원도서
GPH Book
일반종교도서
일반도서
픽션 - Fiction
성경삽화-구약
르네상스 미술사
eBOOK-EPUB/안내
시(詩) / Poem
eBOOK-EPUB
이스라엘 사진
HOME  >  도서실  >  기독교미술 
  렘브란트의 성경 그림 - 자신의 꿈을 이야기하는 요셉 (1630)  
  글쓴이 : admin   날짜 : 09-04-01 11:54   조회 : 2286        


렘브란트가 이 작품을 제작하였을 때는 고향 라이덴을 떠나 국제도시 암스테르담에 이주한 뒤였다. 그는 암스테르담에서 뛰어난 솜씨를 발휘하였고 그의 명성은 순식간에 네덜란드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자신의 꿈을 이야기하는 요셉’은 창세기 37장에 기초를 둔다. 여기서 요셉은 가족에게 자신의 꿈을 설명한다.

곧 형들의 곡식단이 자신의 곡식단 곁에 둘러서서 절한 것,그리고 해와 달과 별 11개가 자기에게 절한 꿈이야기를 들려준다. 요셉의 꿈 이야기를 듣고 형들은 부화가 치밀었다.
화면 좌측의 형제들은 웅성거리며 불쾌한 표정을 짓는다.
아버지 야곱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것만 해도 형들에게 눈총을 받기에 충분한 사유가 되었는데 이제는 동생에게 굽실거리는 꿈까지 꾸었다니 언짢은 기색이 역력하다.
야곱의 표정도 심상치 않다.
요셉의 이야기를 듣고는 있으나 어이가 없다는 반응이다.
한쪽으로 기우뚱한 자세가 그의 심란한 기색을 드러낸다. 
아무리 사랑하는 아들이라도 도를 넘어섰다는 우려가 섞여 있다.
형의 미움을 받은 요셉은 어떻게 되었는가? 형들의 음모로 사막의 구덩이에 빠진 요셉은 간신히 목숨만 건진 채 상인들에게 애굽의 노예로 팔려갔다.

그러나 요셉의 꿈에는 하나님의 자비로운 섭리가 들어 있다.
형들에게 버림 받았을 때 모든 상황이 종료될 뻔했으나 요셉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건짐을 받았고
또 요셉이 애굽으로 팔려가지 않았다면 가나안에 기근이 들었을 때 야곱의 가족은 굶어죽었을 것이다.
이 그림에서 이상한 사실 하나를 발견하게 된다.
망토를 걸친 요셉과 야곱 사이에 서 있는 여인이 누구인지 의아하다.
이 여인은 다름 아니라 요셉의 어머니 라헬로 요셉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그런데 라헬은 베들레헴으로 이사하던 도중 베냐민을 낳다가 난산으로 숨을 거둔 터였다.
그럼에도 이 그림에 등장하는 것은 성경의 기록 때문이다.
“그가 그 꿈을 부형에게 고하매 아비가 그를 꾸짖고 (중략) 나와 네 모와 네 형제들이 참으로 가서
땅에 엎드려 네게 절하겠느냐”(창 37:10) 렘브란트는 성경의 한 구절도 빠짐없이 그대로 자신의 그림에
표현했던 것이다.

요셉의 삶은 예수님과 비슷한 데가 있다.
형들에게 미움을 받고 거절 당하였듯이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버림 받고 많은 고초를 당하셨다.
또 요셉이 나중에 형제들을 구원 하였듯이 예수님은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마 20:28)로
주셔서 죄인들을 구원하셨다.
렘브란트는 요셉을 예수님의 예표라고 여겼기 때문에 유난히 요셉을 주제로 한 그림을 많이 그렸다.
신실한 예술가라면 렘브란트처럼 성경에서 하나님의 섭리를 찾아낼 줄 알아야 하고 또 예수님이 오심으로써 하나님의 계시가 성취되었음을 깨달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광고    배너등록    회원가입    로그인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총회주소: 605 Broad Ave, #205, Ridgefield, NJ 07657 전화 (201)941-1050 팩스 (201)941-1840 / Copyright (c) 2005-2019 by agkdced.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