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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2-03-04 11:17
사순절(Lent)의 의미
 글쓴이 : admin
조회 : 8,320  
이번 주간 수요일부터 사순절이 시작됩니다. 금년에는 2월9일(재의 수요일)부터 3월 26일 부활절 전날까지 이어집니다. 사순절에 받을 은혜를 기다리며 그 유래와 의미를 알아봅니다.

사순절은 부활을 준비하기 위해 마련된 절기입니다. 초대교회 때 그리스도인들은 부활절 전 2~3일간 금식하며 부활을 준비했고, 4세기 중엽 로마교회는 이를 연장해 부활 전 40일부터 고난주간 토요일까지 금식과 회개의 생활을 하도록 했던 것이 사순절의 유래입니다.

교회는 왜 부활 준비 기간을 40일로 정했을까요. '40'이라는 숫자는 하나님을 만나기 전에 또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태어나기 위해 거치는 정화의 준비의 기간을 상징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성서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하느님과 단절된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참회와 속죄로써 자신을 정화할 때 '40'이라는 숫자가 종종 등장합니다. 예를 들어, 노아 홍수로 새 세상을 준비할 때 40일간 비가 내렸고, 이스라엘 백성은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 전에 40년간 광야를 헤맸으며, 모세는 십계명을 받기 전 40일간 금식했습니다. 예수께서 공생활 전에 40일간 광야에서 금식하신 것도 대표적인 예입니다.

따라서 사순절은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의 신비에 동참하는 의미에서 그 어느때보다 큰 열성으로 하나님 말씀에 기울이며 기도와 희생을 바치는 시기인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는 전통적으로 사순절기에 신자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수난을 자주 묵상하고 탐욕과 이기심에서 벗어나 회개와 속죄, 희생과 봉사의 삶을 살도록 권고하면서 재의 수요일과 성 금요일에 금식과 금육을 명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순시기의 속죄와 희생은 개인적인 차원에만 머물러서는 안되고 외적이고 사회적이어야 합니다. 진정한 회개와 속죄의 삶은 개인적인 절제와 희생뿐 아니라 이를 통해 모아진 결실을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는 외적 실천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결국 부활을 준비하는 사순절은 고행 자체에 강조점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귀한 손님을 맞기 위해 집 안팎을 깨끗이 정리하듯 죽음과 부활로 인간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신 주님을 제대로 맞이하기 위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정화하고 성화하는 시기가 사순절입니다.

( http://www.isamil.org/bbs/board.php?bo_table=column&wr_id=84&page=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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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25일은 사순절이 시작하는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입니다. 사순절을 가리키는 렌트(Lent)는 고대 앵글로 색슨어 Lang에서 유래된 말로, 독일어의 Lenz와 함께 '봄'이란 뜻을 갖는 명칭입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사순절은 '40일간의 기념일'이라는 헬라어 '테살코스테'를 번역한 것입니다. 이는 부활 주일을 기준으로 하여 거꾸로 올라가 주일을 뺀 40일의 기간입니다. 사순절 기간이 40일로 처음 결정된 것은 A.D,325년 니케아 회의(council of Nicea)에서였다.
 
사순절은 초대 교회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찢기신 살과 흘리신 피를 기념하는 성찬식을 준비하며, 주님이 겪은 수난에 동참한다는 의미를 가진 금식을 행하던 것으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유월절을 준비하기 위해 유월절 전에 금식을 행했는데, 초대 교회 성도들도 신앙의 성장과 회개를 통한 영적 준비라는 차원에서 구약의 유월절 만찬을 새롭게 해석하여, 주님께서 제공하신 성찬식에 앞서 금식을 행했던 것입니다. 또한 사순절이 끝나는 부활절에는 새로 영접되는 성도의 성례식이 있게 되는데, 세례 예비자들은 이때 세례와 입교(入敎)를 받기 위하여 두 주간의 준비의 기간을 두고 금식과 기도로 영적 훈련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부활절에 있을 세례식을 준비하는 세례 예비자들은 물론 이미 성도로 영접된 사람들 모두 금식과 기도 생활에 힘썼던 것입니다.
 
사순절 행사로서의 금식은 수세기 동안 매우 엄격하게 지켜졌습니다. 사순절의 식사로는 저녁 전에 한 끼 식사만이 허용되었으며, 물고기와 고기 등의 육류는 물론 우유와 달걀로 만든 음식까지도 금지되었습니다. 그러나 8세기 이후로 가면서 이 규정은 많이 완화되기 시작해 14세기에는 금식 기도 대신에 절식 기도가 행하여 졌으며 , 15세기에 와서는 정오에 식사하는 것이 일반적인 종교 관습이 되었고, 저녁 시간에도 간단한 식사인 콜레이션(collation)이 허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사순절 기간 동안에 연극, 무용, 연애 소설 읽는 것과 같은 오락 행위는 여전히 금지되었으며, 화려한 옷을 입는 것, 좋은 음식을 먹는 것 등 호화 생활 등도 자제되기도 했습니다. 그 대신에 자선과 예배 참석, 기도 등이 권장되었습니다.
 
'40' 이란 수는 예수께서 40일 동안 광야의 시험, 40일간 시내산에서 모세가 금식을 하고 하나님의 계명을 받음, 이스라엘의 40년간의 광야 생활, 예수의 부활에서 승천까지의 40일 등과 같이 성경에 여러 번 고난과 갱신의 상징적 기간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부활주일 전 40일을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하여 수난을 당하시고 십자가를 지신 사건을 깊이 새기는 가운데 신앙을 재각성과 절제의 훈련을 갖는 것이 바로 사순절입니다.
 
그러므로 사순절은 하나님 사랑을 먼저 하는 날, 순종을 배우는 날, 절제를 실천하는 날이 되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 사순절을 의미있게 지내기 위한 지침

(1) 금식과 기도와 선행
 금식과 기도와 선행은 유대인들이 행하였던 신앙적 관습이었으나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의미있는 신앙의 행위입니다. 특히 사순절은 자기 근신과 금식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으로 자신의 마음 자세를 살피고 주님의 제자로서의 삶의 자세를 재정비하는 영적 훈련의 기간으로 삼아야 합니다. 초대 교회 성도들이 핍박을 당하면서도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었던 것은 그리스도의 사랑과 피 흘리심으로 인해 부활의 소망을 가졌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그리스도의 사랑과 고난을 기억하며 금식과 기도와 선행의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갑작스럽고 무리한 금식은 건강을 심각하게 해칠 수도 있으므로 각자의 형편에 따라 절식 형태의 금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녀들에게도 이 기간 동안에 군것질, 오락 등을 절제해 모은 돈을 이웃을 위해 헌금하도록 하는 일도 신앙교육에 유용할 것입니다. 특히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성금요일을 금식의 날로 정하여 금식헌금을 하도록 하고 이 헌금은 특히 절대적인 빈곤에 시달리는 이들을 위해 보내도록 합니다.
사순절 40일 새벽기도회에 자녀들과 일주일에 한 번 같이 참여하는 것도 좋은 신앙 교육이 될 것입니다.
 
(2) 사순절 주일 예배
 예배는 신앙의 중심적인 행위입니다. 하나님이 모든 예배의 초점이 되어야 합니다.
 사순절 절기 안에는 6번의 주일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을 기념하는 사순절의 각 주일에는 단계와 특색이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순절의 첫째 주일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은 아들로서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 광야에서 40일간 금식하신 후 사탄에게 시험 받으셨음을 생각하며 지냅니다(마 4:1-10).
 사순절 둘째 주일은 사탄의 시험을 이기시고 인류의 구원을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하며 예배를 드립니다(마 4:11).
 사순절의 셋째 주일은 빛과 어둠의 대립 즉, 빛의 아들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와 어둠의 세력인 사탄과의 대립을 중심으로 한 말씀(요 1:1-18)을 생각하며 예배를 드립니다.
 사순절의 넷째 주일은 사순절 중간에 끼어 있어 '사순절중절' 또는 '휴양 주일'(休養週日)이라고 불립니다. 이 주일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위한 고난과 사탄과의 싸움 등을 다루는 사순절의 다른 주일과는 달리 떡 다섯 덩이와 물고기 두 마리로 5000명을 먹이신 것으로 말씀을 삼아 나눔의 주일로 삼습니다(마 14:13-21).
 사순절 다섯째 주일은 고난 주일이라고도 하는데, 이 주일의 명칭은 주님이 자신에게 임할 고난을 제자들에게 예언하셨던 것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이때는 가룟 사람 유다에게 팔리어 고난 받으셨던 주님을 생각하며 예배를 드립니다(마 20:18,19).
 사순절 여섯째 주일, 즉 종려 주일(Palm Sunday)에는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예수님과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환영했던 군중들에 관계된 말씀을 봅니다(마 21:1-11).

(3) 사순절 성서 읽기
(A) 구속의 예표
 유월절 어린양(출애 12:5; 요한 1:29)
희생 제물(출애 24:6-8)
속죄제로 인한 생명의 속함(출애 30:10,15,16)
속죄일(레위 16:30)

(B) 구속의 목적
우리를 속량하시기 위함(갈라 3:13)
우리를 불법에서 구속하시기 위함(디도 2:14)
새 언약을 세우시기 위함(시편 111:9)
믿는 자를 의롭게 하시기 위함(로마 3:24)
하나님과의 화목을 위함(로마 5:1-5)
하나님의 영광을 찬미케 하기 위함(에베 1:14)
자신을 영화롭게 하시기 위함(이사 44:23)
우리를 주님의 처소에 들어가게 하기 위함(출애 15:13)

(C) 구속을 위한 하나님의 사역
 
① 성부의 사역
미리 예비해 놓으심(누가 2:30,31)
일정한 시기까지 감추어 놓으심(고전 2:7)
독생자를 아끼지 않고 내어 주심(로마 8:32)
② 성자의 사역
친히 인간이 되심(히브 2:14)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회복하심(살전 5:10)
하나님 뜻 안에서 이루심(벧전 1:20)
속죄 제물이 되심(이사 53:10)
인간을 대신하여 피 흘리심(마가 14:24)
단 한번 드리심으로 구속 사역을 이루심(히브 9:24-28)
우리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심(로마 8:15)
③ 성령의 사역
구속의 진리를 예언함(요한 16:13)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준비함(누가 1:35)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성도에게 적용함(고전 12:3)
교회를 설립함(사도 2:1-4)
교회를 지키심(히브 10:15)
 
(D) 구속 전에 인간의 상태
죄인이었음(로마 5:8)
그리스도 밖의 사람이었음(에베 2:12)
마음으로 주와 원수였음(골로 1:21)

(E) 구속의 결과
영생을 얻음(요한 3:16)
평안을 얻음(요한 14:27)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됨(갈라 3:28)
정죄 받지 않음(로마 8:1,14)
성령을 받음(로마 8:2)
능력을 얻음(빌립 4:13)

(F) 구속을 입은 성도의 의무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 드리는 생활을 함(에베 5:20)
성령과 동행해야 함(요한 14:16)
소망 가운데 거함(골로 1:5)
진리에 따라 살아감(요삼 1:3,4)
선한 생활에 힘씀(살전 2:12)
하나님께 간구하기에 힘씀(야고 1:5)

(G) 절제해야 할 것
언어(딤후 2:16)
음식(잠언 25:16)
과다한 오락(누가 21:34)
잠과 성생활(잠언 6:9; 고전 7:1)

(H) 경건하게 되는 방법
하나님의 말씀을 배움(딤후 3:14-17)
기도 생활에 충실함(딤전 2:1,2)
부모가 경건하게 양육함(삼상 1:11)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함(딤전 4:7)
망령되고 헛된 말을 버림(딤후 2:16)
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함(디도 2:11-14)

(I) 경건한 자의 결과
범사에 유익함(딤전 4:8)
시험에서 구원받음(벧후 2:9)
번영함(잠언 3:9,10)
멸망에서 구원 얻음(벧후 2:5)
하늘의 상급 얻음(계시 14:13)

(J) 금식에 수반해야 할 것
기도와 죄의 고백(느헤 9:1,2)
울며 애통함(요엘 2:12)
겸비함(신명 9:18)
말씀 묵상(예레 36:6)
 
(K) 금식의 참된 목적
회개하기 위함(시편 69:10)
기도의 상달을 위함(이사 58:4)
하나님의 진노를 돌이키기 위함(요나 3:5,10)
육신을 영에 복종시키기 위함(고전 9:25-27)
건강과 병의 치유를 위함(이사 58:8)
하나님의 인도를 위함(마태 7:21)
특별한 능력을 얻기 위함(마태 7:21)
시험을 이기기 위함(마태 4:1-11)

( http://iccikorea.tistory.com/entry/%EC%82%AC%EC%88%9C%EC%A0%88%EC%9D%98-%EC%9D%98%EB%AF%B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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