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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05-15 10:39
케리그마(Kerygma)의 뜻
 글쓴이 : admin
조회 : 17,866  
케리그마 라는 의미는 복음에 대한 말씀 선포를 말합니다.

세상적 복이 아니라 오직 구원의 복음,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그 목적을 이루심으로 우리가 사망과 음부가 아닌 영원한 생명을 받았슴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은혜와 성령님의 교통하심과 우리의 영생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의 중요한 사명입니다.

케리그마와 디다케, 코이노니아와 디아코니아는 교회의 본질이며 이를 잘 수행해야합니다.

디다케는 진리에 대한 교육입니다.

코이노니아는 나누는 것입니다.

디아코니아는 섬기는 것입니다.
 
( http://k.daum.net/qna/view.html?qid=0BYO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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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리그마 [kerygma]
 
그리스어 케루세인이라는 동사에서 파생된 명사로, 전령관으로서 임무를 행하는 것을 말한다. 영어로 'preach'라고 번역되지만, 일반적인 설교와는 의미가 다르다. 어떤 공적인 사자(使者)가 어떤 일정한 소식을 가지고 공중 앞에서 외쳐 선포하는 일을 가리킨다.

신약성서에 케루세인이라는 동사가 약 61회 사용되었다. 케리그마는 선포하는 행위(고린도전서 2:4)와 선포된 내용(로마서 16:25)을 모두 포함한다. 이 말은 신약성서에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타낸 하나님의 구원행위, 즉 복음을 선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이미 믿는 자들에게 그리스도인의 생활과 사상을 가르치고 권면하는 《디다케》와 구별된다.

신약성서가 생기기 전부터 케리그마가 있었다. 초대교회 사도들이 거의 공통적으로 케리그마에 의하여 전도하였으며, 신약의 모든 문헌들이 케리그마를 반영하였다. 특히 바울(바울로)서신과 《사도행전》에 나타난 사도들의 초기 연설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초대교회 구전시대의 설교의 골자였고, 복음전파의 구호인 동시에 신약 전체에 일관된 중심내용이다.

바울서신에서 케리그마는 예언이 성취되었고 예수 그리스도가 옴으로써 새 시대가 시작되었다는 것이고, 예수 그리스도는 다윗의 후손으로부터 태어났으며, 성경대로 죽어 악한 시대에서 구원한다. 또 무덤에 묻혔고 성경대로 부활하였다는 것 등이다.

케리그마 설교는 하나님이 성령의 내주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의 역사를 증거하고 선포하는 것이다. 바울은 설교의 진정한 의미를 케리그마에 두고 설교신학을 세우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예배 가운데 행하는 설교는 그리스도 사건, 즉 예배뿐 아니라 예배자들의 삶에도 의미와 형태를 부여하는 사건인 그리스도 사건을 재연하는 것이다
 
( http://k.daum.net/qna/view.html?qid=4BKEC&q=%C4%C9%B8%AE%B1%D7%B8%B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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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케리그마란 단어는 사용하는 사람들과 분야에 따라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설교학에서 말하는 케리그마의 의미와 성경 해석학에서 말하는 케리그마, 기독교 교육학에서 말하는 케리그마, 그리고 성경 신학이나 교리에서 말하는 의미가 약간씩 다릅니다. 그러나 저는 문의하신 분이 어떤 의미로 케리그마의 의미를 묻고 있는지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케리그마, 또는 케뤼소라는 말이 "성경에서 어떤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 "케리그마"란 말은 "선포한다", "알린다", "크게 외친다"는 뜻을 가진 "케뤼소"라는 말에서 왔습니다(케뤼소의 명사형). 이 말은 일반적으로 우리 말로 반역하면 "선포"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왕의 사자가 왕의 명령을 백성들에게 선포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에서는 이 말이 하나님의 말씀이나 명령을 선포하거나 전하는 일, 그리고 주님이 맡겨주신 복음을 선포하고 전하는 행위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마 12:41, 눅 11:32)-요나가 니느웨 백성에게 전한 심판의 메시지를 요나의 케뤼그마라고 부름-우리 말 성경에는 이 말을 "요나의 전도"라고 번역하고 있음. 구약의 경우 이 말은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행위와 관계가 있습니다.

2) (막 1:4)-세례 요한이 선포한 회개의 메시지와 주님의 도래에 대한 선포-우리 말 성경에는 "전파"로 번역 됨.

3) (막 1:38)-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전파-우리 말 성경은"전도"로 번역

4) (고전 1:21, 2:4, 15:14, 롬 16:25, 딛 1:3, 딤후 4:1)-사도 바울이 전한 복음의 메시지를 케뤼그마라 부름-우리 말 성경에는 이 말을 "전도", 또는 "전파"로 번역하고 있음. 여기에서 말하는 케뤼그마는 주님으로 부터 받은 "십자가와 부활의 메시지"를 의미함.

4. 신약 성경은 복음을 선포하는 것을 가리키는 데 여러 가지 단어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말한다는 뜻을 가진 "레게인"이나 "랄레인", 증거하는 뜻을 가진 "마르튀레인", 가르친다는 뜻을 가진 "디다스케인", 그리고 지금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선포한다는 뜻을 가진 "케뤼소"가 그것입니다.

이 중에서 케뤼쏘라는 말은 신적 명령을 받은 대리자가 신적 귄위를 자기고 일방적으로 선포하는 행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포는 신의 명령이기 때문에 권위가 있으며 그것을 듣는 청중에게는 믿음과 순종이 요구됩니다. 이 말은 주로 구약의 선지자나 신약의 사도들에 의해 선포된 하나님의 말슴이나 복음을 전하는 일과 관계가 있습니다(마르튀레인은 자신이 본 것을 증거한다는 증인의 의미가 강조되고 있으며, 디다스코는 가르침과 양육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게인이나 랄레인은 일반적으로 말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http://biblenara.org/q&a/Q129.ht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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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리그마(Kerygma)는 그리스 단어로서 하나님 사자의 외침, 고지, 선포라는 뜻인데, 특히 기독교 복음의 내용과 성취에 관한 선포를 뜻한다(고전 1:21). 그러므로 케리그마의 기반은 예수 그리스도가 자신을 스스로 선포함(막 1:14-15)에 있다. 그러나 신학자들은 보통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인격을 증언한 초대교회의 선포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즉 예수는 부활하셨고, 그리스도시라는 초대교회 첫 일성이 바로 케리그마이다. 그리고 루돌프 불트만(R. Bultmann, 1884-1976)) 이후로 본질적으로 실존적 결단을 촉구하는 복음의 선포를 가리킨다.

연관단어: 선포  설교 해석학(Hermeneutik), 루돌프 불트만(R. Bultmann) 

참고도서:

1. Uwe Herrmann, Taschenbuch theologischer Fremwoerterbuch, Guetersloher Verlagshaus, 2005.

2. Stanley J. Grenz, David Guretzki & Cherith Fee Nordling, Pocket Dictionary of Theological Terms, IVP, 1999.

- 위키 신학 사전

( http://kerygma.kr/xe/?mid=wiki&entry=%20%EC%BC%80%EB%A6%AC%EA%B7%B8%EB%A7%88(Kerygma)%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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