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자 : 66 (회원 0)  전체순위 출근기록  오늘 134 어제 126 최대 1,215 전체 1,663,342  
클릭하시면 MAIN PAGE로 이동합니다.
설교/상담찬양AG자료기독교교육도서실세미나선교/교회결혼/가정미디어씨니어코너성경대학열린마당
그룹
  AGKDCED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독교교육 자료 (Christian Education Resources)
주일학교 자료 (Sunday School Resources)
성경공부 자료 (Bible Study Resources)
세계교회사
한국교회사
주일학교 연극
어린이 교회사
신구약 중간사
기도/전도/성장(E)
성지 지도
성경
이슬람
HOME  >  기독교교육  >  기독교교육 자료 (Christian Education Resources) 
* 아래 게시판에 글을 올리시기를 원하시면 게시판의 아래쪽 오른편에 있는 "글쓰기"를 누르십시오. 그 다음에 제목을 쓰시고, 아래 빈칸에 내용을 쓰시면 됩니다. 글을 다 쓰신 후에는 아래쪽에 있는 "글쓰기" (혹은 "확인")을 누르십시오. * ** 이곳에 실린 글이 반드시 하나님의성회에서 믿고 선언하는 바와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것에 글을 실리는 목적은 기독교인의 여러 가지 의견들을 참고하는 것이며, 따라서 하나님의성회의 신앙과 맞지 않는다면 댓글로 이러한 사항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작성일 : 11-05-11 18:45
힌두교
 글쓴이 : admin
조회 : 8,007  
목차

1 명칭과 포괄 범위
2 역사
2.1 발생
2.2 전파
3 교의
3.1 기본 교의
3.2 힌두교의 신
3.3 힌두교와 소고기
4 경전
5 교파
6 함께 보기
7 주석
8 참고 문헌
9 바깥 고리
 


힌두교(산스크리트어: सनातन धर्म Sanātana Dharma 사나타나 다르마, 영어: Hinduism 힌두이즘[*])는 남아시아에서 발생한 종교로 인도를 비롯한 남아시아에서 널리 믿어지고 있는 종교이다. 힌두교 신자들은 자신의 종교를 칭할 때 힌두교라고 하지 않으며, "영원한 다르마"라는 의미의 사나타나 다르마(Sanātana Dharma)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1] 일반적으로 힌두교라고 할 때는, 민간 힌두교 전통과 베다 힌두교 전통으로부터 비슈누파(Vaishnavism)와 같은 박티 전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복잡한 전통들 전체를 뜻한다. 또한 요가 전통과 카르마 개념에 기초한 "매일의 도덕적 삶"과 힌두 결혼 풍습과 같은 사회적 일반 규범도 포함된다.

힌두교는 기독교와 이슬람교 다음 가는 세계의 큰 종교이다(신자수는 2005년 9억 4천만명). 힌두교의 발생은 고대 인도의 종교 사상인 베다에서 비롯되며, 베다의 사상은 기원전 1500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베다는 종교로서 그리고 글로서 오늘날 남겨진 문학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힌두교는 여러 신들의 존재를 부정하지 않는 다신교적 일신교("택일신교 또는 일신숭배")로서, 교주(敎主) 즉 특정한 종교적 창시자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힌두교를 믿는 사람들은 소를 신성하게 여겨서 소고기를 먹지 않는다.

명칭과 포괄 범위"힌두교"로 번역되는 영어 "힌두이즘(Hinduism)"이라는 명칭은 영국이 인도를 식민지로 삼으면서 인도의 종교에 자의적으로 붙인 이름이다. 원래 힌두교 신자들은 자신들의 종교를 힌두교라고 부르지는 않았으며, "영원한 다르마(법칙)"라는 의미의 사나타나 다르마(산스크리트어: Sanātana Dharma)라고 불렀다. 산스크리트어 사나타나 다르마는 힌두교의 기본 교의를 지칭하는 말이다. 사나타나(산스크리트어: Sanātana)는 영원하다는 뜻이며 다르마(산스크리트어: Dharma)는 법(法) 또는 법칙으로 번역된다. (다르마의 자세한 의미에 대해서는 힌두교의 기본 교의를 참고하시오.)

"힌두이즘(Hinduism)"이란 말은 서양에서 종교를 포함한 인도 문화의 특질을 총칭한 표현이다.[2] 따라서 가장 넓은 뜻의 힌두교는 인도에서 행해지는 모든 종교가 포함된다.[2] 그러나 일반적으로 힌두교라고 말할 경우에는 외래 종교인 이슬람교 · 조로아스터교(특히, 파시교) · 기독교 등이 제외되며 또한 인도 고유의 종교 중에서도 불교 · 자이나교 등이 제외된다.[2] 가장 좁은 뜻의 힌두교는 불교와 자이나교의 진출로 한때 후퇴하였던 베다 힌두교 전통, 즉 브라만교가 8세기경에 새로운 종교적 형태로 대두한 것을 의미한다.[2]

일반적으로 "힌두교"라고 할 때는, 민간 힌두교 전통과 베다 힌두교 전통으로부터 비슈누파(Vaishnavism)와 같은 박티 전통에 이르기까지, 위의 타 종교들을 제외한 여러 다양하고 복잡한 전통들 전체를 뜻한다. 이 일반적인 의미의 힌두교에는 또한 요가 전통이 포함되며, 카르마 개념에 기초한 "매일의 도덕적 삶"과 힌두 결혼 풍습과 같은 사회적 일반 규범도 포함된다.

역사

발생힌두교는 고대 인도에서 발생하였다. 힌두교의 주요 경전인 베다는 기원전 1500년 경에 성립되어 베다 산스크리트어로 기록되었다.


전파

근대 이전에 인도 부근의 네팔, 인도네시아 지역에 전파되었으며 근대에 이르러 인도인들의 이주에 따라 세계 각지로 전파되었다. 힌두교의 많은 신들과 주요 사상은 불교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불교의 전파와 함께 힌두교의 신화와 전설이 전파되었다.

현재 힌두교를 국교로 하는 나라는 네팔이다. 인도는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나 많은 사람들이 힌두교를 믿는다.


교의

기본 교의 이 부분의 본문은 힌두교의 기본 교의입니다.
힌두교의 교의를 이루는 기본 개념은 대부분 이후 불교, 자이나교, 시크교 등 인도에서 발원한 다른 종교에 도입되었다.


기본 교의

* 윤회 (산스크리트어: संसार,Samsara)
* 아트만 (산스크리트어: आत्मञ्,Atman)
* 카르마 (산스크리트어: कर्म,Karma)
* 다르마 (산스크리트어: धर्म,Dharma)
* 브라흐만 (산스크리트어: ब्रह्मन्,Brahman)

힌두교의 신힌두교의 신은 브라흐마(Brahma), 비슈누(Vishnu), 시바(Shiva)의 삼주신(Trimurti,三主神)과 여러 남신, 여신들로 이루어져 있다.

[편집] 힌두교와 소고기처음부터 힌두교인들이 소고기를 먹지 않은 것은 아니다. 소를 시바신이 타고다니는 운송수단, 즉 신성한 가축으로 만들어 먹지 못하게 한 것은 카스트 제도 중 제사장에 해당하는 브라만 계층의 사람들이 정한 것이다. 그 이유는 소고기를 사람들이 먹기 시작한 이후 소의 개체수가 점점 줄어들어 농사나 다른 일에 방해가 되었기 때문이다. 인도에서 '숫소'는 힌두교의 교리대로 신의 운송수단으로 받아들여져 사람이 소유할 수 없다. 그러나 '암소'와 '거세한 소'는 사람들이 소유하여 생산활동에 참여시킨다.

[편집] 경전힌두교의 근본 경전은 베다 ·《우파니샤드》이며 그 외에도 《브라마나》 《수트라》 등의 문헌이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은 인도의 종교적 ·사회적 이념의 원천이 되고 있다. 또한 경전에 준하는 것으로 《마하바라타》 《라마야나》(라마의 기행)의 2대 서사시가 유명한데, 특히 전자의 일부인 《바가바드 기타》는 널리 애창되고 있다. 이 외에 《푸라나》 《탄트라》 《아가마》 《상히타》 등이 힌두교 각 파에서 존중되고 있다.


교파

조금 부유한 북쪽지방과 브라만계급과 크샤트리아계급중에서는 비슈누파가 많고 남쪽의 가난한 지방과 수드라계급과 불가촉천민인 하리잔에게는 시바파가 많다.


함께 보기

베다
브라만교 · 베다 힌두교
힌두교의 기본 교의


주석

1.↑ The Concise Oxford Dictionary of World Religions. Ed. John Bowker.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2.↑ 가 나 다 라 "힌두교〔서설〕",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 http://ko.wikipedia.org/wiki/%ED%9E%8C%EB%91%90%EA%B5%90 )

 
   
 

광고    배너등록    회원가입    로그인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총회주소: 605 Broad Ave, #205, Ridgefield, NJ 07657 전화 (201)941-1050 팩스 (201)941-1840 / Copyright (c) 2005-2019 by agkdced.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