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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11-05 17:40
사사기 (Judges)
 글쓴이 : admin
조회 : 2,387  
1. 명 칭

히브리어로 [쇼페팀]인데 재판자라는 말이다.
본서 삿2:16-19를 보면 사사(쇼페팀)의 임무는 재판할 때 재판관의 일을 하는 것이 아니고 민족을 원수의 압박에서 구원하며 보호하고 그들을 영도하는 책임자 였다.
왕은 아니였지만 죽을 때까지 정치적 최고 영도자 였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는 가나안에 들어간 초기의 아직 불안정한 약 300년 간에 이스라엘 민족을 영도 한 12명의 사사와 관련된 역사이다.

이 기간은 매우 고통스럽고 많은 시련이 있던 시대였다.

또 사사들 중에는 모세나 여호수아와는 달리 경건하지 못한 사람도 있었다.
이 300년 동안에는 민족 전체를 영도하는 전 민족적 지도자가 없었으며 통일 정부도 없었다.
이상하리만큼 비조직적인 혼돈기였다.

사사가 훌륭하던 혹은 훌륭하지 못하던 하나님은 그들을 도구로 사용하시어 이 혼란 기에 선민으로 하여금 생존해 남게 인도하셨다.

본서를 일관하고 있는 당시의 이스라엘 민족의 삶의 형태는 불순종(타락), 형벌, 회개, 하나님의 구원(새로운 사사의 등장) 그리고 또 불순종의 반복이었다.

때는 바야흐로 훌륭한 신정 국가를 건설해야 할 중대한 시기였다.
천신만고 끝에 약속의 땅 가나안땅에 들어왔고 수 많은 싸움으로 그 땅을 차지한 것이다.
영토는 열 두 지파에게 잘 분할 하였고 이제는 합심하여 하나님을 섬기며 율법을 준수하여 국력 를 배양하고 일치 단결하여 아름답고 복된 선민의 나라를 건설해야할 중대한 시기였 다.

그러나 그들의 현실은 혼란했다.
신앙적으로는 쉽게 우상숭배에 빠지고 각 지파 는 이기심만 크고 영합정신이 희박했다.
본서 삿17:6의 (그 때에는 이스라엘 왕이 없으므로 사람마다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는 말씀은 당시의 사정을 잘 드러낸 말씀이다.

이때에 이스라엘을 압제한 나라들과 그 년수는 다음과 같다.

1) 메소보다미아 8년
2) 모압 18 년
3) 가나안 20년
4) 미디안 7년
5) 암몬 18 년
6) 블레셋 40년

본서는 엘리, 사무엘, 아비멜렉을 제외하고 12명의 사사가 기록되어 있다.

1 옷니엘,2 에후,3 삼갈,4 드보라,5 기드온,6 돌라,7 야일, 8 입다,9 입산, 10엘론 11 압돈, 12 삼손


3 내 용 분 해(대분류)

1. 서론                                            삿1:1-2:5
  1) 본서 전체에 대한 소개                        삿1:1
  2) 정치적 형편                                  삿1:2-36
  3) 여호와의 사자의 꾸중                          삿2:1-5

2. 이스라엘의 사사들                                삿2:6-16:31
  1)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                      삿2:6-16:31
  2) 옷니엘이 메소보다미아의 압제에서 민족을 구원함삿3:7-11
  3) 에훗이 블레셋 모압을 이김                    삿3:12-30
  4) 삼갈이 블레셋 사람 600을 죽임                삿3:31
  5) 드보라와 바락의 활약                          삿4:1-5:31
  6) 기드온의 활약                                삿6:1-8:35
  7) 아비멜렉의 사건                              삿9:1-57
  8) 돌라와 야일이 민족을 구원함                  삿10:1-5
  9) 입다가 압몬을 항복 시킴                      삿10:6-12:7
  10) 입산, 엘론, 압돈                            삿12:8-15
  11) 삼손의 역사                                  삿13:1-16:31

3. 두 가지 부가기록                                삿17:1-18:31
  1) 미가의 사건                                  삿17:1-18:31
  2) 기브아 사람들의 범죄 사건                    삿19:1-21:25

( http://kcm.co.kr/bible/jdg/jdg.html )



사사기서 (판관기-공동번역성경) JUDGES 이해

-사사기는 이스라엘을 통치하고 구원한 12 사사의역사 기록이다.
-하나님의 주권과 우상 숭배의 죄에 대한 징벌을 보여준다.
-가나안 정복 후 여호수아가 죽은 후부터 사무엘, 즉 왕의 제도가 이룩될 때까지(B.C. 1367-1025; 약 342년간) 역사이며, 이 시기를 이스라엘의 최고의 암흑시대이다.
-민수기가 40여년의 광야에서 방황한 이스라엘을 기록한 비극의 역사서라고 볼 때에 사사기는 긴 세월 동안의 실패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 기록시기 : 왕정 초기(사울 왕의 즉위 직후, B.C. 1051년)부터 예루살렘이 다윗에 의해 정복되기 전(B.C. 1004년)에

* 기록목적 : 이스라엘의 반역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준다.
-이스라엘은 언약의 백성으로 다른 민족과의 동맹,언약, 국제결혼등을 멀리할 것을 명령받았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였다.
"반역(배신) - 징계(곤욕) - 회개 - 안정(구원)"

* 삿2:1-10 신앙전통의 유실

핵심구절-10절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의 이방 문화의 영향을 받는 한편, 조상의 신앙의 전통을 잃게 되면서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했습니다.

1) 이방 문화의 영향/ 1-5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의 죄악된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기를 원했다.그러나 이 신앙자세를 잃게되자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그리스도인된 우리도 이 세대를 본받지 말아야 합니다.-롬 12:2 우리는 처음부터 확고한 자세를 가져야만 합니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요구가 있다. 흔들리지 말자.

2) 신앙전통의 유실/6-10

여호수아나 당대의 사람들이 있을 때에는 그런대로 하나님을 섬겼다. 직접 출애굽의 과정을 지켜본 자들이기에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사랑이 살아 있었다. 그러나 다음 세대는 이 생생한 신앙 체험이 없었으므로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지게 되었다. 하나님을 체험한 생생함이 전달되어야 한다. 이것을 전해주는 신앙의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 삿2:11-23 이스라엘 자손의 죄악

-가나안에 도착한 이후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버리고, 이방 우상을 섬기는 죄를 범했으므로 재앙을 당했습니다.

3) 우상을 섬김(11-15)

출애굽의 역사를 체험하지 못한 세대의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들을 섬기기 시작했다. 하나님은 과거 역사의 하나님으로만 여기고, 주위에 있는 이방 사람들이 섬기는 우상이 더 실제적이고, 실감나게 느꼈다. 이같은 이스라엘의 태도에 진노하시고, 사방의 대적들에게 고난을 당하도록 하셨다. 이론적으로는 하나님을 믿고,예수님의 구원을 알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세상 가치관을 그대로 따라가는 그리스도인의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4) 사사에게 불순종(16-23)

범죄한 이스라엘 자손을 회복하려고 사사를 보내셨다. 사사에게 불순종할 때는 죄악으로 돌아가고 말았다. 예수는 영원한 사사가 된다. 그분에게 순종하고, 생각을 그분의 뜻에 맞출 때(고후 10:5) 밝은 내일이 있다.

( http://kcm.co.kr/bible/jdg/jdg001.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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