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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KDCED > 성경대학 > 모세오경 > 출애굽기 (Exod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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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11-02 12:58
출애굽기 (Exodus)
 글쓴이 : admin
조회 : 3,082  
1. 명 칭

히브리어 성경에는 (웨엘레 쉐모드)이름은 이러하니 라는 첫 말씀으로 되어 있다.
출애굽기라는 명칭은 히랍어 역경인 [70인역]성경에서 본서 출19:1에 나오는 말씀과 본서의 중심적 제목을 따라 붙인 이름이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출애굽기는 요셉이 그의 모든 가족을 애굽으로 이주시킨지 400년 후로 부터 시작 되었다.
이스라엘 민족은 애굽에서 크게 번성하고 인구가 많아졌다.
요셉을 알지 못하고 유대인을 미워하는 세로운 왕조가 세워 지면서 그들은 어려움을 당하게 되었다.
 
본서는 모세의 출생으로부터 시작하여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노예의 땅에서 이스라엘 이 해방되어 나오는 일과 시내 광야에서 하나님과 계약을 맺고 율법을 받은 일들을 중심으로 기록한 책이다.
하나님은 선민을 해방하고 더 나아가 선민의 국가 곧 신정 국가를 건설하기 위하여 한 사람을 준비 시켰다.
그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은 놀라운 그의 능력을 나타내셨다 열 가지 재앙으로 선민을 해방하셨다.
출애굽기는 인간의 한 민족의 자유 추구의 역정과 신실히 언약을 지키시는 구원의 주 하나님을 계시히는 책이다.

본서의 역사적 배경을 간략 하게 살펴 본다.

이스라엘 민족이 노예로 고생한 시대는 제 18,19 왕조의 시대이다.
(주전 3세기에 [마 네토]애굽의 제사장이 애굽의 역사를 30왕조로 기록 --후에 31왕조로 됨-- 했다). 제 18,20왕조를 신 왕조라고 한 것인데 이 왕조의 연대는 주전 1570년 부터 1085년 사이이다.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은 바로 이 신왕조 시대에 일어난 사건이다.
이 신왕조 시대의 전왕조는 (Hyksos) 왕조인데 이 왕조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아주 후 하게 대한 왕조 였다.
이 왕조에서는 비옥한 고센땅에서 유목민으로 살며 번성하였다.
본서에서 우리는 위대한 영도자의 자격을 갖춘 모세의 인격과 그 탁월한 지도력에 압도 당하게 된다.
그는 철저한 신앙의 소유자였으며 지혜가 있었고 뛰어난 용기의 소유자였다.
모세는 전 인류의 역사에 유일 무비의 위인이다.
본서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시내산 언약](출19:-24:)이다.
이 시내산에서 하나님이 모세에게 자신을 나타내시고 10계명과 기타의 율법을 주셨다 그리고 하나님과 이스라엘 민족은 언약을 맺었다.
선민 이스라엘의 위대한 신앙과 그 역사는 바로 이 시내산 언약위에 기초한 것이며, 이 언약을 때어 놓고는 그 후의 이스라엘 역사와 신앙을 이해할수 없다.
그 언약의 중심적 내용은 이스라엘 민족은 영원히 유일하신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기 며, 그의 율법을 충성되이 준수 한다는 것과 한편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반드시 축복 하시며 메시야 민족을 삼으시리라는 것이었다.


3. 내용분해(대분류)

1.선민의 해방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심    출1:1-18:27
  1) 모세의 출생과 훈련                            출1:1-4:31
  2)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민족의 해방을 요구함  출5:1-6:30
  3) 열 가지 재앙                                  출7:1-11:10
  4) 첫 유월절                                    출12:1-13:22
  5) 홍해 건너 자유의 땅에 첫 발을 딛음            출14:1-15:27
  6) 이스라엘 민족을 하나님께서 먹이심            출16:1-18:27
2.시내산 언약                                      출19:1-24:18
  1) 하나님께서 시내산에 내려오심                  출19:1-25
  2) 하나님께서 10계명을 주심                      출20:1-26
  3) 언약 책의 율법을 주심                        출21:1-23:33
  4) 모세가 율법을 백성에게 전하고 백성들이 맹서함 출24:1-18
3.성막 건축을 지시하심                              출25:1-31:18
4.백성들이 금 송아지를 만듬                        출32:1-34:35
5.성막과 기구들을 완성함                            출35:1-40:38

( http://kcm.co.kr/bible/exo/exo.html#exo04 )



1. 출애굽기의 주요 내용과 신학

출애굽기는 오경의 두 번째 책으로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 사건, 곧 이스라엘의 애굽 탈출(1:1-15:27)과 시내산에서의 율법 수여(16:1-24:18)를 취급하고 있다. 출애굽 사건은 신약의 십자가 사건에 상응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구원 행위 및 자기 계시의 전형에 해당한다. 그리고 시내산에서의 율법 수여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언약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동시에 하나님을 예배하는 처소인 성막을 건축하는 일로써 출애굽기의 끝을 맺는다(25-40장).

먼저 출애굽 사건의 경우를 보면 그것은 하나님의 구원이 전적으로 그의 ‘헤세드’(자비 또는 사랑)에 기초하고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그 구원이 약하고 힘없는 자들의 탄식과 부르짖음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임을 밝히고 있다(2:23-25; 3:7-9; 6:5; 신 26:6-8 등). 다른 한편으로 출애굽 사건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은 수평적인 차원과 수직적인 차원을 공유하고 있음이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출애굽 사건이 갖는 이러한 특성은 모세가 바로에게 가서 전해야 하는 말 속에 잘 나타나 있다. 그것은 한 마디로 말해서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라는 메시지였다( 3:12, 18; 4:23; 5:1, 3; 7:16; 8:1, 20; 9:1, 13; 10:3). ‘내 백성을 보내라’가 수평적인 차원 곧 사회-정치적인 차원에서의 구원과 해방을 의미한다면,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는 수직적인 차원, 곧 종교적이고 신앙적인 차원을 의미한다. 요컨대 출애굽 사건은 사회-정치적인 해방을 거쳐 종교적이고 신앙적인 해방에 도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출애굽 해방은 궁극적으로는 이집트의 잡다한 신들을 섬겨야 하는 종교적인 강압 상태에서 벗어나 그들을 건져주신 여호와 하나님을 자유롭게 섬기게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모세를 중재자로 하여 이스라엘 백성과 맺으신 시내산 언약은 아브라함 이후로 지속되어 온 하나님과의 관계를 정식으로 공인하는 성격의 것이었다. 아울러 그것은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구원 은총(출애굽 해방)에 이스라엘이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가를 규정하고 있는 자발적인 응답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격의 시내산 언약은 크게 보아 십계명(20:1-17)과 언약의 책(20:22-23:33)으로 나누어지며 이의 구체적인 시행 방안으로 성막 건축과 레위기 제사법 규정이 뒤따른다.


2. 내용 분해

출애굽기는 이야기의 배경을 이루는 장소에 따라 이집트(1:1-13:16), 광야(13:17-18:27), 시내산(19:1-40:38) 등의 삼층 구조로 나눌 수 있으며, 성막 건축에 관한 설명이 갖는 비중을 고려하여 출애굽 해방(1-18장), 율법 수여(19-24장), 성막 건축(25-40장) 등의 삼층 구조로 나눌 수도 있다. 출애굽기의 이러한 중심 구조는 이 책의 전반부에 있는 이야기(narrative) 문체가 후반부로 가면서 점차 서술(descriptive) 문체로 바뀌어가고 있음을 보여 준다. 후반부의 기술 문체는 이야기 문체로 된 금송아지 사건과 언약 파기 및 갱신(32-34장) 자료에 의해 잠시 중단되고 있을 뿐이다. 이상을 정리하여 출애굽기의 주요 내용을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 1장 이스라엘의 압제 상황
■ 2-6장 모세의 전기 및 소명
■ 7:1-13:16 재앙과 유월절
■ 13:17-15:21 탈출과 홍해에서의 구원
■ 15:22-18장 시내산으로의 여정
■ 19-24장 시내산 언약
■ 25-31장 성막과 제의에 대한 가르침
■ 32-34장 언약 파기와 갱신
■ 35-40장 성막 건축




* 성경공부 자료: 출애굽의 지도자 모세(출 3:1-14)

1. 모세의 생애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애굽에서 태어나 40세에 살인하기까지의 삶과 관련되며(행 7:23-24), 두 번째 단계는 40세에서 80세(출 7:7; 행 7:29-30)까지의 40년이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단계는 이스라엘 자손을 광야에서 인도하다가 죽기까지의 삶과 관련된다(신 34:5-7). 오늘의 본문은 어느 단계에 속하는가? 이제까지의 당신 자신의 삶을 이처럼 구분한다면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 그렇게 나누는 이유는?

2. 하나님은 왜 80세의 나이 많은 모세를 출애굽의 지도자로 삼고자 하셨을까(사 55:8-9)? 애굽에서의 삶(행 7:20-22)과 미디안 광야에서의 삶(출 3:1)은 궁극적으로 무엇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었을까(leadership training)? 당신 자신의 삶을 돌이켜 볼 때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어떤 목표를 위해 하나님께서 당신을 준비시킨 일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그것을 함께 나누어 보자.

3. 하나님은 왜 떨기나무 불꽃 속에서 모세를 만나고자 하셨을까? 하필이면 왜 떨기나무이며 왜 꺼지지 않는 불꽃인가(출 3:2-4)? 세상 역사를 이끄시는 하나님의 방법과 관련시켜 생각해 보되,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가 하나님께 드린 기도(삼상 2:8)의 내용 속에서 그 해답을 찾아보자.

4.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건져내기로 작정하신 동기는 어디에 있는가(출 3:7-10)? 여기서 우리가 배울 중요한 교훈은 무엇일까(시 34:18; 51:17; 마 5:4; 눅 18:13)? 당신 자신은 하나님을 만나고자 할 때 항상 어떠한 마음 자세를 가지고 있는가? 하나님이 계신 거룩한 곳에서는 신발을 벗어야 한다는 말씀(출 3:5)과 관련시켜 생각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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