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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10-22 22:03
요한복음 (John)
 글쓴이 : admin
조회 : 3,261  
1. 배경

본서의 저자는 사도 요한이다. 그는 갈릴리 벳세다 사람으로 아버지는 세베데,어머니는 살로매, 그 형은 야고보로 직업은 어부였다 (눅5:10). 예수의 12사도 중 젊은 자로 예수의 사랑을 많이 받았으며 (요12:23)그는 성질이 급해서 '보아너게'라는 별명이 있었다. 

그림설명 / 현존하는 최고의 신약성서 사본의 요한복음 (요18:31-33)의 파피루스부분. 125-150년경.
예수를 가까이 모신 3제자-베드로, 야고보,요한-중의 한 사람이다. 복음을 전하다가 밧모섬에 유형되기도 하였다(계1:9-10). 그후 에베소 교회의 감독이 되어 예수님의 어머니를 자기 집에 모시고 살았으며 주후 100년 경 순교가 아닌 자연사를 하였다.

요한복음은 1세기 말, 에베소에서 기록되었다는 것이 전통적 견해이다. 이 복음이 다른 복음보다 맨 나중에 기록되었는데 다른 복음들은 주로 예수께서 갈릴리에서 활동하신 사실을 나타내고 있으나 여기서는 주로 유다에서 된 행적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예수의 생애의 역사적 정확성 보다는 그의 교훈의 종교적 의를 중요시하고 영적으로 재해석하고 있다.

요한은 예수의 비유는 하나도 기록하지 않았으나 예수의 참 모습을 그려내는 다음과 같은 말을 사용하고 있다.

    (1) 생명의 떡                    요6:35
    (2) 세상의 빛                요8:129:5
    (3) 양의 문                      요10:7
    (4) 선한 목자                요10:1114
    (5) 부활이요,생명                요11:25
    (6) 길,진리,생명                  요14:6
    (7) 참 포도나무                  요15:1

요한복음에는 예수의 공적인 접촉보다 개인적인 대화가 많아 15번이나 대화하신 일이 기록되어있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이 복음을 기록한 목적은 요20:30-31에 기록된 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하려는 것이다. 요한복음에는 증거,믿음,생명,이 세 단어가 특출하다.

먼저 증거는 다음 7가지 표적을 가지고 요한복음 조직의 줄거리를 형성하였으며 각기 다른 예수의 권능의 범위를 설명하고 있다.

    -  제 목 -                        -  귀절 -      - 권능의 범위-
  (1)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1) 요2:1-11.          질(질)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    (2) 요4:46-54.          공간
  (3) 38년된 병자를 고치심          (3) 요5:1-9.            시간
  (4) 5천명을 먹이심                (4) 요6:1-14.          양(양)
  (5) 물 위로 걸의심                (5) 요6:16-21.          자연법칙
  (6) 나면서 소경된 사람을 고치심  (6) 요9:1-12.          불행
  (7) 나사로를 살리심              (7) 요11:1-46.          죽음

이러한 표적들을 통해서 예수의 초자연적 능력을 나타내셨다. 다음 믿음은 복음의 열쇠가 되는 낱말인데 98번이나 기록되었다. 믿음이란 그리스도에게 개인을 완전히 의탁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인데 (요1:12), 예수의 행하신 표적으로 인해서 확신하고 신자들의 믿음은 더욱 굳어지는 것이다.

생명은 복음의 열쇠로 신자들이 그의 구원으로 나누어 받는 것이다. 이것은 영생인데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 (17:3). 그리스도인에게 영생을 주시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증거,믿음,생명은 논리적으로 조직되어 있는데 증거는 하나님의 계시이며, 믿음은 증거에 대한 반응이며, 생명은 믿음의 결과이다.

요한은 예수를 아브라함의 아들이나 아담의 후손으로 나타내지 않고 이 세상이 창조 되기 전부터 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나타냈다. 이러한 하나님의 아들이 이 세상에 내려오셨으며(요1:14) 그는 참 인간이시지만 또한 하나님의 아들이시다(요5:20,요8:54,요10:30,요17:5 등)

이 예수가 죽으신 것은 생명을 빼앗기신 것이 아니라 당신의 자유로운 뜻으로 생명을 버렸고(요10:11),그의 죽으심은 굴욕이 아니라 영광이며(요12:23),생명의 근원이다(요12:24)( 이 죽으심에 의하여 그리스도께서는 만인을 다스릴 권세를 가지시게 되었다(요17:1-2).


3. 내용 분해(대분류)

1. 머 리 말                요1:1-18
2. 중요한 시대            요1:19-4:54
3. 논쟁 시대              요5:1-6:71
4. 충돌 시대              요7:1-11:53
5. 위기 시대              요11:54-12:36
6. 대화 시대              요12:36-17:26
7. 성취 시대              요18:1-20:31
8. 맺 은 말                요21:1-25


4. 내용분해에 따른 개론

(1) 머리말

그리스도를 말씀이란 말로 소개하고 있다. 말씀(로고스)은 당시 헬라 철학의 원리가 되는 이성인데, 요한은 이 말씀을 인격화 하였다. 본래 하나님 이시고 하나님으로 부터 오셨고 그리고 하나님을 나타내시는 영원한 이성의 성육신을 복음의 주제로 삼고 있다. 이 사실에 대한 역사를 서술하려고 이 복음서는 기록된 것이다.

(2) 중요한 시대

먼저 예수는 그의 선구자인 요한의 증거로 나타낸다. 그의 본질적 사명은 하나님의 어린양(요1:29)이다. 예수는 그의 행한 일들을 통해서(요2:1-22) 모든 것을 초월하는 그의 권능을 보이셨다. 그리고 니고데모, 사마리아 여인, 왕의 신하등 여러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서 각기 다른 말과 방법으로서 저들로 예수를 믿게 하였다.

(3) 논쟁 시대

신앙과 불신앙의 논쟁인데 먼저 안식일에 38년된 병자를 고친 일에서 시작 되었다 (요5:1-18). 이 사실을 통해서 안식일에 대한 교훈을 하셨다(요5:19-47). 5천명을 먹이신 물질적인 떡을 근거해서(요6:1-21) 영적 생명의 떡에 대한 교훈을 하셨 다(요6:22-71).

(4) 충돌 시대

신앙과 불신앙의 논쟁은 마찰로 발전했다. 제자들은 신앙은 비록 머무적 거리면서 성장하는데 대조적으로 예수의 향제들은 빈정거림(요7:1-9), 군중들의 술렁댐(요7:10-52), 유대 지도자들의 악의에 찬 반대(요8:1-59)도 계속 일어나고 있다. 간음한 여인 사건 후에(요7:53-요8:11) 진리에 대한 교훈이 있으며 날때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신 사실 후에(요9:1-41)선한 목자의 말씀이 따랐다(요10:1-21). 그러나 여기서 가장 절정에 오른 사건은 죽은지 나흘이나 된 나사로를 살리신 일이다(요11:1-53).

(5) 위기 시대

충돌로 인해서 여러 긴장이 조성 되었다. 예수는 예루살렘을 벗어났다가 베다니에 오셔서 나사로의 집에서 환대를 받으셨다(요12:1-2). 유월절 지키기 위해서 예루살렘에 올라온 무리들은 예수를 환호했다(요12:12-19). 예수는 이미 주사위가 던져진 것을 아시고 무리를 떠나 숨으셨다(요12:36).

(6) 대화 시대

예수는 공적 사역으로부터 물러나서 지금은 제자들과만 같이 계시게 되었다. 최후 만찬을 잡수신 후,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설교를 하시고(요13:31-요16:33), 그리고 또한 하나님께 기도하셨다(요17:1-26). 여기서 새 계명을 선포하셨으며(요13:34), 성령을 보내주실 것을(요14:16, 요16:7)약속 하셨다.

(7) 성취 시대

신앙과 불신앙의 충돌하는 두 원칙이 여기서 성취되었다. 예수께서 잡히시고 십자가 에 달리심으로서 불신앙의 정체가 드러났다. 베드로의 부인, 가롯 유다의 배신, 제사장들의 양심, 빌라도의 겁 등은 불신앙의 종말을 보여 주었다. 한편 사랑하는 제자의 불변성, 여자들, 아리마대 요셉, 니고데모등은 혼란과 위험에도 불구하고 신앙의 충성을 유지 하였다. 부활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를 통해서 나타내신 계시의 마지막 증명이며 또한 신앙의 마지막 정당성을 입증하였다.

(8) 맺음말

여기서 베드로에게 복음 선교를 굳게 다짐하셨으며 베드로가 순교할 것까지 예수께서 예언 하셨다.

( http://kcm.co.kr/bible/joh/joh.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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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한복음의 성격

* 공관 복음서와의 비교

가. 공관복음-예수님의 활동이 주로 갈릴리와 그 근처에 치중되어 있다. 예루살렘에 머문 기간이 일주일
요한복음-예수님의 활동이 처음부터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언급되고 있다.
예루살렘에 올라가신 것이 세번 기록되어 있다(요1:13, 요5:1, 요7:10)
예루살렘에 체류한 기간이 길다: 장막절(요 7:2), 봉헌절(요10:22),유월절 (요11:55, 요12:1, 요18:28)을 지내심.

나. 공관복음에 없는 이적과 말씀들이 많이 있다.
이적들-가나의 혼인잔치(요2:1-12), 베데스다 못가의 치유(요5:1-18),날때부터의 장님치유(요9:1-12), 나사로를 살린 일(11:38-44)
교훈들-니고데모 이야기(3장), 선한 목자(10장), 사마리아여인과의 대화(4장), 생명의 떡(6장), 참포도나무(15장), 보혜사 성령(14, 16장)

다. 공관복음에서는 이적들 자체가 강조되고 있고, 각자의 독립된 메시지, 곧 능력을 행하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든가 하는 각자의 독립된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요한복음에서 기적이야기들은 설교를 소개하기 위한 일종의 도입 예화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결국 요한복음에서는 예수님의 활동의 중심이 이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설교에 있는 셈이다. 공관복음에서는 단편적인 데 반하여 요한복음에서는 일정한 주제를 갖고 확대된 긴 설교들이 나타난다.

마. 공관복음-천국의 도래를 예언하는 예언자, 율법 문제를 논하는 랍비, 병자를 고쳐 주는 이적 행사자의 모습으로 예수님을 보여준다.
요한복음-하나님이 보내신 계시자, 구원자, 하나님의 아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바. 공간복음-긴 교훈적 비유들이 나온다.
요한복음-이런 형태가 비유가 하나도 없다. 다만 예수님이 하나님의 계시자요, 우리의 구원자로 설명하기 위한 상징적 비유가 몇개 나타난다.


2. 요한복음의 구조와 내용

(1) 구 조

마태복음- 오경적인 구조
마가복음- 전반 이적 이야기/ 후반 수난 이야기
누가문서- 예루살렘과 로마로 구성된 지리적 구성
요한복음- 전반: 예수 그리스도의 이적들과 대중적인 이야기체 설교로 구성
후반: 제자들을 대상으로 한 확대된 설교와 수난 설화로 구성

(2)내 용

가. 서론 :로고스론과 세례 요한(요1:1-51)
나. "표적의 책"(요2:1-12:50)
다. 고별 설교와 교회를 위한 기도(요13:1-17:26)
라. 수난 이야기(요18:1-20:30)
마. 부록 :갈릴리의 부활 현현(요21:1-25)


3 요한복음의 주요 특징들

(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의 복음
공관복음의 메시지의 중심은 "하나님 나라"인데 요한복음의 메시지의 중심은 "계시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이다. 공관 복음에서는 "하나님 나라는 마치 ~과 같다"란 비유적 표현이 요한복음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대신 "나는 ~ 이다"( I am ...)라는 표현으로 예수 자신의 정체를 밝히는 진술이 나오고 있다. 요한복음은 한마디로 하나님의아들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정체를 나타내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계시의 복음이다.

"나는 생명의 ()이다"-요6:35
"나는 생명의 ()이다"-요8:12
"나는 ()이다"-요10:9
"나는 ()이다"-요10:11
"나는 ()이요 ()이다-요11:25
"나는 ( )이요 ( )요 ( )이다"-요14;6
"나는 참 ()이다"-요15:1


(2) 성령의 복음
누가복음과 마찬가지로 요한복음도 성령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지니고 있다. 복음서가운데 요한복음만이 성령으로 거듭나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고 강조한다(3:5). 또한 요한복음서만이 "하나님은 영이시다"(4:24)고 말하고 있다. 생명을 주는 것은 영이지 육이 아님을 강조한다(6:63). 요한복음서만이 성령에게 "보혜사"(14:16, 14:26, 15:26, 16:6,13), 혹은 "진리의 영"(14:17, 15:13,26)이란 특별한 명칭을 부여하고 있다. 부활한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 숨을 내쉬며 "성령을 받으라"(20:22)고 명령한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같은 점을 고려해서 요한복음을 "성령의 복음"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성령은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며(14:8), 제자들을 진리의 길로 인도하며(16:13),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것을 생각나게 한다(14:26). 이런 특징을 지니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3) 사랑의 복음
사랑은 요한복음에서 중요한 주제 가운데 하나이다. 사랑이란 단어가 다른 복음서보다도 많이 사용되었다(마-10, 막-6+1,눅-10+1, 요-20+21). 요한복음은 사랑이 기독교윤리의 기본을 이루고 있다.그래서 요한복음 13장 35절에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모든사람이 그것으로 너희가 내 제자인줄을 알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요한복음에는 "새계명"이 주어진다. "서로 사랑하라"(13:34, 15:12,17). 이는 공관복음서에 나오는 "마음과 뜻과 성품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과 대조된다. 왜 그럴까?

(4) 세례 요한에 대한 부정적 이해
세례요한은 참빛(요1:8)이요,하나님의 어린양(요1:29)이요, 하나님의 아들(요1:34) 이신 예수님을 증거하는 "증거자"일 뿐이다. "그는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3:30),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할 자라(1:27) 고백한다. 요한복음에는 예수님이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았다는 언급을 기록하고 있지 않다.

(5)공동체중심주의적인 복음
요한복음에는 교회생활이나 교회 조직에 대한 언급이 나오지 않는다.요한복음은 그리스도와 신자간의 개인적인 신앙 관게를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마 28:19과 같은 세례를 주라는 명령도 없고, 예수님이 세례요한에게 세례받은 이야기도 없다. 요한복음을 기록한 기자는 당시 교회 내에서 성례전을 구원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형식주의와 예식주의가 있었기 때문에 이것을 피하여 외적인 예식보다 내적인 성령의 세례를 받는것을 강조하려고 했다고 학자들은 주장한다. 요한복음에만 12명의 제자이름이 소개되지 않는다. 그렇기에 12제자를 부르는 "부르심"이야기도 없고, 제자들에게 특별한 사명과 권위를 주어 내보내는 "파송"이야기도 없다. 요한복음의 강조점은 성령에 의해 새로 거듭나는 데에 있다.


4 저자 / 기록연대 / 장소

저자는 일세기 말경에 살았던 크리스찬이며, 여러 사람들에 의해 쓰여졌으며, 여러 단계의 과정을 거쳐서 오늘 우리에게 전해졌다. 기록시기는 영지주의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점과 유대인들에 의한 기독교인들의 내쫓김(9:22, 12:42, 16:2)이 있는 점들을 고려할 때 90-100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본다. 기록장소로 현재 시리아로 본다.


위한 지침:

요한복음 실현된 종말론을 말하고 있다. 심판을 말하나 현재적이다.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않으며(요5:24) 믿지 않는 자는 이미 심판을 받았다(요3:18). 심판은 세상에 오신 "빛"을 받아들이지 않음으로써 자기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며(3:19), 그를 믿는 자는 이미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겼다(요5:24). 요한은 마가와 누가를 알고 있었다는 것을 다음 사실은 입증한다. 언어적으로 꼭 같은 표현의 단어를 사용한다(요13장 2, 27절 =눅 22:3/ 요13:38=눅 22:34/ 요18:10=눅22:30). 요한에는 전도적인 성격이 전혀 결여되어 있으며, 말씀안에 머물것을 당부하는 것(요8:31; 요6:67-68)을 보면 요한은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을 견고히 하려는 데 주 목적을 둔다고 볼 수 있다.
요한이 새로운 형식의 복음을 썼는가? 이는 상활이 달라졌던 것을 의미한다. 예수가 누구인가를 반복할 수 없고 다른 것과의 관계에서 예수를 새롭게 이해해야 하게 했다.이 요한의 목적은 예수가 누구였는가를 말하는 데 있지 않고 예수는 지금의 그리스도인에게 어떻게 현존하느냐에 있다.


( http://kcm.co.kr/bible/joh/joh002.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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