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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10-22 21:49
누가복음 (Luke)
 글쓴이 : admin
조회 : 2,519  
1. 배경

누가복음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이라고 할만치 4복음 중 제일 세련되고 유식한 문장으로 기록되었다.

저자는 누가인데 그는 사도행전도 기록하였으며 (눅1:1-4과 행 1:2 비교), 헬라 인으로 사랑함을 받은 의사이다(골4:14). 누가는 바울이 2차 여행 중 드로아에서 처음으로 바울과 동행하였으며(행16:10), 지혜있고 학식이 많은 사람으로 마지막 에는 바울을 따라 로마까지 함께 갔다(행28:16, 몬24).

"처음부터 말씀의 목격자가 되고 일군된 자들의 전해준 그대로...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눅1:1-3) 누가가 주의 사역을 발표하여 데오빌로에게 드릴 목적과 그리고 특히 헬라인으로 하여금 분명히 깨닫고 확실히 알게 하려 고 이 복음서를 기록하였다. 기록한 연대는 대개는 70년대 내지 80년대의 기록이라고 보고 있다.
누가가 복음을 기록한 것이다. 그러면서도 사건이 일어난 시기를 밝힐 수 있을때는 되도록 정확히 밝히려고 하였는데(눅2:1-2,3:1-3 참조),이것은 그가 얼마나 주의하여 복음을 기록하였는가를 보여준다.


2. 내용과 주요 사상

누가복음에는 다른 복음에 없는 예수의 비유들과 독특한 교훈과 사건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세례 요한의 탄생(눅1:5-25,57-80), 예수의 탄생과 소년시절(눅1:26-56,2:1-52), 족보(눅3:23-38), 나사렛에서의 설교(눅4:16-30),베드로를 부르심(눅5:8-10),6개의 이적(눅5:1-11,7:11-17,13:10-17,14:1-6,17:11-19,22:49-51), 19 개의 비유(눅7:41,43, 눅10:30-37, 눅11:5-8, 눅12:13-21, 눅12:35-40, 눅12:41-48, 눅13:6-9, 눅14:7-11, 눅14:16-24, 눅14:28-30, 눅14:31-32, 눅15:8-10, 눅15:11-32, 눅16:1-13, 눅16:19-31, 눅17:7-10, 눅18:1-8, 눅18:9-14, 눅19:11-27),삭개오를 만나심(눅19:1-10),헤롯의 희롱(눅23:8-12), 그리고 부활하신 후 엠마오로 가는 두제자에게 나타나신 기사(눅24:13-35) 등은 누가복음 안에 첨가되어 있는 것들이다.

이 복음은 성령의 권능을 통하여 인자로서 완전하고 대표적인 삶을 산 예수를 중심 개념으로 하고 있다.이러한 근거는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눅2:11)는 말씀에 있다. 누가는 예수의 사명이 세계적으며 보편적인 것을 고조하고 있다.

마태와는 달리 예수의 족보를 아담에게까지 소급함으로 예수는 전 인류의 구주가 되시 는 것을 말하며, 세례 요한의 활동에 관해서도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 리라"(눅3:6)는 이사야의 말까지 인용함으로써 복음이 이방인에게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구원은 누가복음의 중요한 가르침이며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19:10)고 한 말씀은 이 책의 요절이다. 이 복음에는 또한 성령이 특별히 강조되어 있으며 예수의 전 생애는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이루어졌다 (눅1:35, 눅3:22, 눅4:1,1 4,18, 눅10:21, 눅24:49).


3. 내용 분해(대분류)

1. 머 리 말                눅1:1-4
2. 구주의 준비            눅1:5-2:52
3. 구주의 소개            눅3:1-4:15
4. 구주의 사역            눅4:16-9:50
5. 구주의 선교            눅9:51-18:30
6. 구주의 수난            눅18:31-23:56
7. 구주의 부활            눅24:1-53


4. 대용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

(1) 준 비

첫번 크리스마스의 아름다운 한 토막의 에피소드가 들어있다. 예수의 동정녀 탄생에 대해서 마태는 요셉의 견지에서 기록했으나 누가는 마리아의 견지에서 기록 하였다. 예수의 탄생은 어느 한 민족에게만 아니라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소식 (눅2:10)]이다. 여기에 실려 있는 마리아의 찬가(Magnificat)(눅1:46-55), 사가랴의 축복 의 노래(Benedictus)(눅1:67-79), 천사의 노래,(Nunc Dimittis)(눅2:28-32)등은 다 예수 의 탄생을 노래한 것이다. 세례 요한의 탄생이나 예수의 소년 시절이 여기에만 기록 되어있다.

(2) 구주의 소개

예수보다 앞서서 세례요한이 나타나 그의 길을 예비 하였다. 그에게 세례도 받으셨 다. 예수는 시험도 받으셨다. 구주로서 사역사실 모든 준비를 마치시고 갈릴리로 돌아 가셨다. 족보에는 아담까지 소급합으로서 예수는 인간의 혈통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예수는 인간의 모든 시험을 대표해서 받으셨으나 마귀는 모든 시험을 다 한 후에(눅4:13)얼마 동안 떠났다.

(3) 구주의 사역

나사렛 회당에 서신 예수는 당신에 관계된 예언서를 가지고 설명하시면서 [주의 은혜 를 전파(눅4:19)] 하는것이 그의 사역의 목적임을 선포하셨다. 예수는 그의 권능을 나타내시고(눅5:1-6:11), 설교를 마치시고는 나인성 과부의 아들과 회당장 야이로의 딸 을 살리시는 등 많은 사역을 하셨다(눅7:1-9:17). 그 후 12제자를 실습 전도를 보내 셨으며 5천 명을 먹이시고 그리고 헐몬산에서 변화하신 사실로 갈릴리 선교를 끝냈다

(4) 구주의 선교

예수께서 갈릴리로 떠나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길에서 행하신 일과 교훈을 수집한 부분으로 누가복음에만 있는 것이다. 선한 사마리아인(눅10:28-37), 어리석은 부자(눅12:1 3-21), 열매없는 무화과 나무(눅13:6-9), 잔치자리(눅14:7-14), 큰 잔치(눅14:15-24), 잃은 드라마크(눅15:8-10), 탕자(눅15:11-31), 바리세인과 세리(눅18:9-14)에 관한 비유는 누가복음에만 있다.

(5) 구주의 수난

여리고를 거쳐(눅18:31-19:27)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는(눅19:28-44) 성전 정화의 일로 종교 지도자들과 충돌 하셨다(눅19:45-21:4). 유월절 최후 만찬을 제자들과 함께 잡수신 예수는(눅22:1-38)감람산에 가셔서 십자가의 수난을 위해 기도하신 후 잡히셨다 (눅22:54-23:49). 이 십자가 위에서도 예수는 한 강도를 구원 하셨다.

(6) 구주의 부활

예수께서 부활 하신 후 제자들과 여러사람에게 나타나 보이셨다.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아버지의 약속하신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눅24:49)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고 명하셨다.

( http://kcm.co.kr/bible/luk/luk.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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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Luke)


1. 누가복음의 성격

누가복음은 신약성경에 포함된 복음서들 중에서 양적으로 큰 복음서이다. 사도행전은 신약성서 가운데 양적으로 가장 큰 책이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같은 사람이 기록되었다고 볼 수 있다. 모두 같은 사람-데오빌로에게 헌정되었다(눅 1:3/ 행 1:1).


2. 누가문서의 구조(누가 문서= 누가복음 + 사도행전)

(1) 연대기적 방법

누가복음은 예수그리스도의 탄생에서부터 그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까지, 즉 예수그리스도께서 주로 팔레스틴 안에서 유대인을 대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 다루어지고 있다.(사도행전은 예수의 승천 이후부터 바울이 로마에 입성할 때까지 즉 예수의 제자들이 땅끝까지 이방인을 상대로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 다루어지고 있다) 즉 예수의 활동을 담고있다(행전은 제자의 활동을 담고있다).

(2) 지리적 방법

누가복음은 주로 갈릴리로부터 예루살렘까지 이르는 복음 전파과정이 다루어지고 있다.(행전은 예루살렘부터 시작하여 로마에 복음이 전파되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누가복음은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이라 말할 수 있다(행전은 로마로 가는 길)

(3) 누가복음의 구조

+- 예수의  갈릴리  활동-눅4:14-눅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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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의 예루살렘 여행-눅9:51-눅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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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의 예루살렘 활동-눅19:29-눅23:49


3. 누가가 관심했던 문제

누가는 자기들의 시대가 종말의 시대라고 믿었고 그래서 임박한 종말 사상을 가지고 있던 자들이 종말이 오지 않자 복음 신앙 자체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적절한 신앙적 해답을 제시하고 신앙적인 지도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었다. 초대교인들에게 현재와 이땅에서 기독교인들의 할 일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함을 알리고자 하는데 힘썼다. 참고, 눅 21:9. 종말시대 이전에 온세계에 말씀을 전파해야 할 "교회의 시대", "선교의 시대"를 일깨워준다.참고, 행 1:8.


4. 누가복음의 주요 특징들

(1) 가난한 자에 대한 관심

누가복음에 있어서 기독교 신앙은 가난한 자에 대한 관심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같은 관심은 부자들에 대한 경고와 더불어 나타나는 특징을 지니다(눅14:12-13/ 눅18:22). 즉 가난한 자에 대한 축복선언과 더불어 부자에 대한 저주 선언이 나란히 강조되고 있다(눅6:20, 24/ 눅16:19-21- 거지 나사로의 비유/ 눅12:16-21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

(2) 세리와 죄인에 대한 관심

세리와 죄인은 소외된 버림받은 존재들로서 같은 의미로 함께 언급되고 있는데(눅 5:307:34, 눅15:1) 이들에 대해서 특별히 관심을 갖고있음을 보여준다. "세리와 죄인의 친구"(눅7:34)로 나타남. 누가에서만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가 나온다(눅18:14).

(3) 여인에 대한 관심

여인들의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사렙다 과부(눅4:26), 나인성과부(눅7:11이하), 마리아와 마르다(눅10:38이하), 예루살렘 성에서 우는 여인들(눅23:27이하) 이 모든 이야기에서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4) 사마리아인에 대한 관심

복음서 가운데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가장 호의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
* 숙제: 9장 51-56절에서 제자들의 반응과 예수의 말씀을 비교해 보라.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장)를 통해서 유대인들이 경멸하고 천대하던 사마리아인을 오히려 유대인이 따라야 할 모범으로 강조하고 있다. 누가복음 17장에서 10명의 문둥병자 가운데 한사람 사마리아 문둥병자만이 예수님에게 돌아와 발아래 엎드려 감사했다(17:15-16). 사마리아인을 받은 은혜에 대해 감사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훌륭한 신앙인, 모범적인 예배자로 제시하고 있다.

(5) 이방인에 대한 관심

누가 복음을 "이방인의 복음서"라고도 부른다. 그것은 누가의 사상이 보편주의이고 그의 관점이 세계적이기 때문이다. 마태복음과는 달리 예수님의 족보를 온 인류의 조상인 "아담"에게까지, 하나님에게까지 소급한다. 또한 이방인들, 특히 로마인들, 그리고 그중에서도 로마의 관리와 총독들에게까지도 기독교에 대해 우호적이었고,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이기까지 했음을 강조하고 있다.


5. 저자 / 기록연대 / 장소

(1) 저자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가 동일한 인물로 보여진다. 그 이유는 언어, 문체, 신 학사상 등에 있어서 비슷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이 저자로는 바울의 동역자요 의사 였던누가를 생각할 수 있다.

1)고대 전승과 증언이 이를 뒷바침한다.무라토리경전과 2세기 말의이레니우스 문서

2) 사도행전의 "우리 항목"(we- sections)이라 알려진 본문들이 있다(16:10-17, 20: 6-21:18, 28:1-16). 여기서 저자는 삼인칭 단수가 아니라 1인칭 복수로 되어 있다. 이는 저자가 바울의 전도 여행들에 참여하여 동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동행했던 자들 가운데 가장 적합한 인물이 누가이다.

3)누가 문서에는 의학적인 용어가 많이 나오고 있는 사실은 저자가 의사임을 암시한다. 중한 열병-4:38(비교,마 8:14, 막 1:30)/ 온 몸에 문둥병 들린 사람-5:12(비교,막 1:40, 마 8:2). 바울이 사랑하는 의사로 언급한 누가가 저자이다(골 4:14 몬 24,딤후 4:9-12)

(2) 기록 시기/ 장소

기록 연대는 80년에서 90년경에 이르는 시기로 생각된다.
-마가 복음을 자료로 이용/ 70년에 있었던 예루살렘 멸망을 알고 있었다.

*사마리아인에 대한 이해

앗수르왕 사르곤 2세가 주전 722년에 사마리아지방 사람들을 잡아가고 이 지역에 이방지역 사람들을 거주시키면서 혼혈족의 성격을 띠기시작했다. 이로 인해 사마리아 유대인과 예루살렘의 정통파 유대인 간에 틈이 생겼다. 페르샤 시대에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을 재건할 때에 사마리아인들을 배제시켰고 사마리아인들의 총독 산발랏을 중심으로 이를 방해하던 시기에 관계가 극도로 나빠졌다. 그 이후 사마리아인들은 예루살렘 성전에 헌물, 우양이나 부동산 취득, 유대인과의 혼인 등을 금했다.

( http://kcm.co.kr/bible/luk/luk001.htm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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